베이징 관료에 따르면 이제부터 유해화학물질 운송업은 사고를 막기 위한 적절한 장비를 보유하고 당국의 허가를 받은 기업만이 할 수 있게 된다.

상해 안전생산감독국은 일련의 운송기업을 선정, 이들에게만 화학물질 운송을 허가할 예정이다. 본 시스템은 올해 말 시행된다.

감독국 관료인 리 빈(Li Bin)은 “유해화학물질을 주문하는 기관은 배달서비스에 전화를 걸어야 한다”며 “우리는 물류를 수집하고 이를 배달하는 것에 대해 승인시스템을 도입할 것이다”고 말했다. 그는 당국이 중앙집중식 배급체인을 건설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매년 기업들은 제조에 화학물질을 평균 17만 톤 사용하며 이는 모두 지방 공급업자에 팔린다.

당국은 중소기업간에 거래되는 소량의 화학물질 운송에 우려를 표한다. 대기업들은 보통 적절한 배급채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3천 종 이상의 유해화학제품이 상해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화학제품을 생산, 배급, 처리하는 기업만도 5,500개에 이른다. 리 빈은 “우리는 배급과정에서 잠재적 위험이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왜냐면 운송기업들의 부주의 때문이다”고 말했다. 유해화학물질 운송은 0.6에서 2톤급 탱크를 가진 트럭만이 수행할 수 있게 된다.

상해시는 또한 제쟝성 및 쟝수성과 협력하여 지역 내에 중앙집중식 안전운송네트워크를 설립할 예정이다. 네트워크는 3년 내에 완성된다.

<중국 국가환경보호총국(상해 데일리), 정리 김태형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