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이 만족하는 최상의 설계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환경친화적인 사회 간접자본 확충
21세기 토목 설계의 최고 동반자 ‘한국해외기술공사’가 이룬다





오랜 노하우와 숙련된 기술자, 신기술을 가지고 국내에서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최상의 설계를 하고 있는 회사가 있다.
1982년에 창립된 (주)한국해외기술공사(KCI : Korea Consultants International)는 지난 20년간 해외건설시장 개척의 선두주자로서 아시아, 오세아니아, 아프리카 대륙등 총 15개국에서 도로, 도시계획 및 상하수도, 농어업 토목 등 토목분야의 타당성 조사, 설계, 감리등 100여건의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왔다. 또한 우수한 기술진과 풍부한 경험, 기술력, 성실성을 바탕으로 국내외 도로 및 공항, 교량, 터널 및 지반, 교통 및 환경영향평가, 철도, 도시계획, 상하수도, 수자원, 종합감리 및 건설사업관리(CM), 안전진단 부분은 건설관련 전 분야에서 그 역량을 발휘해 왔다.
2002년에는 ‘서울~춘천간 고속도로’를 시작으로 민간투자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21세기 국제화 및 선진국 진입을 대비한 사회간접자본 확충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엔지니어링에서...감리까지 다재다능
KCI 사업 분야는 엔지니어링 사업, 해외 사업, 감리 및 CM부문, 안전진단, 연구개발로 다방면에 걸쳐있다. 주요 사업인 엔지니어링은 총 9개의 부로 구성돼 있다.

엔지니어링 사업
우선 도로부는 턴키(TURN-KEY) 및 대안설계, 민자사업, 도로건설 타당성 조사 및 경제성 분석, 도로 기본 및 실시설계, I.C, 휴게소등 각종시설 계획 및 설계를 담당한다.
구조부는 각종 교량, 지하철, 터널 등 국내외 구조물의 설계, 설계감리 등을 수행하고 있으며 실용적이면서 아름다운 구조물이 만들어 질 수 있도록 하고있다.
지반부는 터널 및 지하구조물 설계, 연약지반 안정대책 설계, 토질 암반조사, 토목구조물의 기초설계, 사면안정 및 보강대책 설계, 가설 토류벽 설계를 담당한다. 이러한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고품질의 엔지니어링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창의적인 사고와 성실로 기술개발에 노력하고 있다.
교통부는 도로 및 철도의 수요 분석을 통한 사업의 타당성 및 교통운영 분석을 실시하고 도시단위 및 주요도로의 지능형 교통시스템(ITS,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을 구축한다. 그 외에 T.M.S(교통체계 관리, Transportation System Management)사업, 교통영향평가, 교통정비 기본계획 및 중기계획을 수립을 한다.
철도부는 지하철, 일반철도, 도시철도등 국내․외의 주요 철도 사업의 계획, 조사, 설계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끊임없는 노력으로 국가 경쟁력을 강화시키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도시계획부는 점점 복잡해지고 다양해지는 도시구조 속에서 삶의 질을 높이고 동시에 국제화, 정보화 사회에 대비 할 수 있도록 단지조성, 토지이용, 교통문제, 도시기반시설과 공원, 시가지 등 지역적 특성에 알맞게 계획, 설계를 한다.
상하수도부는 산업발달로 인한 하천의 수질오염과 기하급수적으로 증가되는 물 수요를 효율적인 계획 및 설계를 통해서 수자원의 원활한 이용과 생활수준의 향상을 목적으로 상하수도 정비 기본계획, 사업타당성 조사, 송배수 관망, 펌프장, 정수 및 공업용수 처리시설, 도시하수 및 산업폐수처리 시설 등을 담당한다.
수자원부는 물의 특성인 부존수자원의 제한에 따른 추가적인 대체 수자원의 개발과 하천정비 기본계획 유역개발 및 조사, 계획 설계업무 및 재해영향평가 등을 수행하고 있다.

감리사업
또한 감리사업은 감리부에서 맡고 있으며 1988년 2월부터 1992년 6월까지 시행한 ADB차관사업 및 1990년 3월부터 1993년 10월까지 시행한 IBRD차관사업의 감리부분 업무를 총괄하여 성공적으로 관리함으로써 국내 감리업계에 기틀이 됐다. 그 후 1994년에 책임감리제도가 제정 되면서 건교부 산하 5대 지방 국토관리청에서 감리용역 사업을 위주로 책임감리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설계도면, 시방서, 과업지시서 등 검토, 공사설계변경시 변경도면 및 내역서등 검토, 현장에 필요한 기술관련자료 제공, 기타 공사와 관련된 기술지원 업무, 주요한 설계변경에 대한 기술검토를 한다.

안전진단 사업
안전진단부는 건설안전 전문가들이 모여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시설물의 안전점검, 안전진단
을 통한 건설물의 정확한 사용 가능성 여부를 판단하고 적정한 보수, 보강공업을 제시하여 교량 및 터널들의 국가기관 시설물의 내구성과 안전성 및 사용성을 향상하고 국민의 삶의 질 향상과 국가산업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연구개발
연구분야에서는 도로교통기술개발연구원이 안전하고 쾌적한 도로설계를 위한 제반 연구 수행을 위해 도로, 교통, 구조 및 지반분야의 전문 연구인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자체연구 및 산학협동 연구를 통해 신기술, 신공법 개발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해외사업
한편 해외사업에서도 해외건설용역과 관련 수주 및 관리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도로, 공항, 도시 및 지역계획, 건축 및 수자원, 상하수도, 홍․배수 처리 , 철도, 농업지원 사업, 정유시설을 담당하고 있다.



국내 일류! 해외 최고!




국내 설계 사업부문에서 제2 경인 연결(안양~성남간)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천안~평택간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서울~춘천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실시설계(제1공구)등 총 67건에 달하는 사업이 설계됐다.
또한 감리에 있어서도 발안~반월간 도로확장 및 포장공사 전면책임감리용역, 영산~창녕간 도로4차선 확장및 포장공사 전면책임감리용역을 포함한 8건의 사업을 맡아 진행한 바 있다.
안전진단 및 점검으로는 광탄교, 교촌교 정밀안전 진단용역, 고속도로 제 65호선 부산~울산간을 포함한 5건의 정기안전점검용역등을 맡아온 배터량 기업이다. 최근에 서울지방국토관리청이 발주한 ‘여주IC-장호원간 도로건설공사(1공구) 전명책임감리용역을 계약체결 했다.



KCI는 국내에서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의 사업도 활발히 하고 있다. 인도네시아, 파키스탄, 베트남, 태국, 네팔, 스리랑카, 필리핀, 방글라데시, 캄보디아, 중앙아프리카, 세네갈, 케냐 등의 해외 여러 나라에서 다양한 사업을 벌이고 있다.
특히 인도네시아 파당시 우회도로 타당성조사 및 실시설계조사, 스리랑카 페리야칼라푸 배수시설 개선사업 등을 맡은 바 있으며, 감리사업에서도 베트남 특포병원 건축 가밀사업, 가나 테마 정유시설 확장 감리사업을 맡아 진행하는 등 총 45건의 사업을 맡아온 기업이다.
최근에는 스리랑카 도로개발부에서 발주한 ‘쓰나미 비상 복구 프로그램'을 계약체결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주)한국해외기술공사 대표이사 이길용

“꿈과 패기를 지닌 인재양성과 기술 선진화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 온 (주)한국해외기술공사는 첨단의 기술력과 수준 높은 품질이 강조되는 국제화 시대에 대비하여 국내외 해외건설현장에서 얻은 다양한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고객이 만족하는 최상의 설계, 나아가 21세기가 요구하는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친환경적인 사회간접자본 확충에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경력
1976.11-2000. 4 한국도로공사 건설1처장 역임
설계심사실장,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중앙고속도로 등 건설 사업 소장 역임
호남고속도로건설관련 산업포장수상

2000. 6-2001.11 동일기술공사 사장
고속도로기본 실시설계, 고속도로 및 국도 턴키 및 대안설계, 고속화도로 및 국도설계등 도로분야 책임기술자. 고속도로기술 및 자문위원(도로계획 및 설계분야), 서울시설계심사실적

2001.12-2002. 3 KSM기술(주) 사장
중앙고속도로관련 대통령표창수상

2002. 3-현재 한국해외기술공사 사장
건교부 중앙설계심의위원, 한국도로공사 고속도로기술 및 자문위원(도로 계획 및 설계분야), 건설기술연구원 신기술심사위원, 경기도 건설기술심의 위원



회사연혁
기술용역업 등록 : 건설교통부(1983)
ADB(아시아 개발은행), IBRD(국제부흥 개발은행) 등록 : (1984)
공공측량업 등록; 성루지방국토관리청(1990년) [제 02-1055호]
엔지니어링 활동주체 신고 : 과학기술부(1993년) [제 10-022호]
-도로 및 공항, 토목구조, 토질 및 기초, 환경, 도시계획, 상하수도, 수자원
토목감리전문회사 등록 : 서울지방국토관리청(1994년)
해외건설업 등록 : 건설교통부(1994년) [제28호]
기업부설연구소 설립 :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1995년) [제 951263호]
설계감리자 : 건설교통부(1996년)
환경영향평가 대행업체 등록 (2002년) [제 서-158호]
교통영향평가 대행업체 등록 (2002년) [제 159호]
안전진단 전문업체 등록 (2002년) [제 352호]
건설사업관리 전문업체 등록 (2002년)
시설물 유지관리 전문업체 등록 (2002년)
법인 사업장(본사) 소재지 변경 (2003년 1월, 천안)
감리전문회사 등록 : 대전지방국토관리청 (2003년) [제 5-종-147호]





7월 7일 도로의 날에 일산 한국국제전시장(킨텍스)에서 한국해외기술공사는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