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대한암협회는 여성암 발생율 1위, 전체 암발생율 5위를 차지할 정도로 발생이 증가하고 있는 유방암의 예방을 위해서 “유방암 의식 향상을 위한 핑크불빛 밝히기” 행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미국, 프랑스, 일본, 이탈리아, 캐나다, 중국 등 전 세계 40여개국 100여개 도시에서 개최되는 핑크리본 켐페인은 각국의 상징이 되는 건축물-에펠탑, 피사의 탑, 엠파이어스테이트 빌딩, 나이아가라 폭포-등에 핑크 불빛을 밝히며 유방암에 대한 여성들의 의식을 함양시켜 왔다.

이번 핑크불빛 밝히기 행사는 10.12~10.14일까지 펼쳐지며, 첫날인 10월 12일 오후 5시부터 8시까지 서울광장에서는 유방암검진차량인 마모버스(Mammobus)를 이용한 유방암 무료검진과 전문의 상담이 있을 예정이다.
이밖에도 핑크리본 달기와 조명 점등식, 팝페라 가수 임형주 및 30여명의 남녀 무용수들로 구성된 한선숙 상명 현대무용단의 공연, 유방암환우회 콘서트, 서울대의대 오케스트라 공연 등 다양한 행사도 준비돼 있다.

전 세계적으로 10월은 ‘유방암의 달(Month of Breast Cancer Awareness)'로 정해져 있다. 매년 각국의 수도를 중심으로 개최되는 유방암 의식향상 캠페인(Pink Ribbon Campaign)은 유방암 조기 진단의 중요성과 예방 및 치유에 대한 의식 강화를 통해 여성을 유방암의 위협으로부터 구제한다는데 의의가 있다.

유방암은 확실한 증세나 예방법이 없어 조기 검진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암세포 조기발견시 80% 이상이 10년 이상 건강수명 연장이 가능하다.

40세이상 여성은 누구나 신청가능하다.
신청기간은 10.1~7일까지이며 인터넷(www.womenshealth.co.kr)으로만 신청가능하다.

<이지수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