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2]고흥군이 소비자의 안전성을 고려해 올해부터 친환경으로 재배한 품질인증 유자를 본격 생산한다.

이를 위해 유자 재배농가 구성원 38명은 지난해 친환경 유자연구회를 조직하고 매달 현장모임 토론을 통해 지식을 공유하는 것은 물론이고 화학 비료와 농약 살포를 획기적으로 줄이는 등 재배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해 신뢰도를 높여왔다.

군은 연초부터 유자 수출 유통 전문기술 교육과 친환경 연시회를 개최하는 등 교육과 현장 실습을 통해 품질인증을 착실히 준비해 왔으며, 정지 전정과 가지 벌리기 등으로 병해충의 근원을 사전에 차단해 농약 사용을 대폭 줄였다. 또 제초제를 사용하지 않는 대신 녹비작물 2600ha 재배와 미생물 퇴비·액비 위주의 농사로 전환해 안전한 유자 생산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최순휴 친환경유자연구회 회장은 “농산물 품질관리원에 회원 전 농가가 32㏊에 대해 친환경 품질인증 신청을 해 놓은 상태”라면서 “올해에는 700여톤 정도 수확이 예상된다. 11월 초부터 유자가 본격 출하될 예정인데 이미 60% 이상이 포전 거래됐다”고 말했다.

한편 국내외에서 명품으로 인정받은 고흥유자는 올해 1830농가가 382㏊를 재배해 41억여원의 소득을 올릴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