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1]
지난달 27일 한강유역환경청이 국회에 제출한 자료에서 “인체에 치명적인 독성 침출수가 화성 지정페기물매립장 인근 지하수 검사정 10개중 9개소에서 기준치(0.005)의 최고 27배에 달하는 0.134mg/L가 검출됐다”고 제출했으나 이번 합동조사에서는 “기준치 이하, 불검출됐다”고 발표해 인근 주민들이 크게 반발하고 나섰다.
화성 폐기물장 인근지역 조사결과에 따르면 (주)FM미래테크의 폐기물매립장 주변지역에 대해 지난달 29~30일 이틀간 조사를 실시한 결과 매립장 주변 지하수와 식수원에서는 매립장의 침출수 유출로 인한 수질오염은 나타나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식수원에서는 “일반세균·질산성질소 등 일부 항목이 먹는물기준을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침출수 유출로 인한 수질오염을 예방하기 위해 매립장 주변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는 등 사후관리로 지역주민들에 대한 안정적인 식수 공급을 위해 농어촌 상수도 사업 국고보조금 50억원 범위 내에서 우선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화성 폐기물철수대책위(위원장 윤선호·주곡리)는 한강유역환경청이 인체에 치명적인 독성침출수가 기준치의 최고 27배가 검출됐다고 국회에 자료를 제출하고 일이 불거지자 “기준치 이하 불검출 발표는 어느 누가 이해할 수 있느냐”며 묵과하지 않겠다는 움직임이다.
환경청 관계자는 KIST(지하수)와 한국환경수도연구소(음용수)에서 시료를 채취해 분석한 결과를 믿어달라고 말하고 있으나, 독성침출수 유출 발표와 불검출 발표에 대한 환경부의 책임 추궁이 뒤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