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7]

총자산이 855억원이고 연매출(2004년)이 2250억원이며 1992년에 설립된 국내 최대의 철 SCRAP생산 업체인 인천 남동구 남동공단 내에 위치한 기전산업. 기자가 방문했을 때는 설립된 지 14년이라고는 믿기 어려울 정도로 4만3000평의 부지 위에 1만3000평 건물, 그리고 여기에 종사하고 있는 180명의 종업원들이 거대한 SHREDDER기와 함께 맞물려 바쁘게 움직이고 있는 모습이 참으로 활기찼다.
인천과 수도권 일원에 주요 대형 폐차사업소 5개(기전 폐차사업소·동화 폐차사업소·합동 폐차사업소·광진 폐차사업소·동일 차량 산업(주))를 소유하고 거대한 SCRAP 생산기업군으로 자리 잡은 기전산업에서 취임 6개월을 맞은 심달섭 사장을 만났다.
프로급 테니스 실력을 보유한 심 사장에게서는 건강한 모습의 야전 사령관 같은 내유외강형의 기품이 흐르고 있었다.

-기전산업의 기업 이념에 대해 듣고 싶은데.
우리 기전의 연혁은 역사와 전통을 자랑할 만큼 길지는 않지만 철 스크랩 업계의 선두주자로서 어느 곳에도 견줄 수 없을 만큼 자부심과 책임감을 동시에 가지고 있습니다. 아울러 국가 기간산업의 원재료인 양질의 철강 제품을 생산하기 위한 모재 공급 회사로서 구성원 한 사람 한 사람에게 방향을 제시하고 동기를 부여하는 기본이념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 기본이념은 ▷양질의 철 스크랩 공급으로 고품질의 제강 생산에 기여하는 기업 ▷친환경 리사이클링 사업으로 자원 재활용을 실천하는 기업 ▷회사 임직원과 협력업체가 상생하는 기업입니다.
-경영 마인드를 말씀해주신다면.
저희 기전의 특성상 제조와 유통을 겸하고 있고, 제조의 경우 기계설비와 공장의 경영 환경에 의한 효율성 증대보다 일정 부분 인력에 의한 효율증대가 수반되므로 상대를 존중하고, 자율에 의한 업무를 장려하고, 상향식 의사전달로 직원을 독려하며 인간관계를 부드럽게 유도하며, 고객만족 경영을 지향하고 외형보다는 내실에 기여하는 경영을 유도할 것입니다.
-경영 방침은 무엇인가요.
회사의 기본적인 가치관은 직원뿐만 아니라 거래 기업이나 동종업체에 알려서 회사가 추구하는 바를 공개하고 이해와 협조를 구해 경영이 좀 더 효과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고 품질의 제품생산 ▷제강사에 제품적기 공급 ▷원가 절감에 의한 수익증대 ▷자원의 재활용을 통한 환경보호라는 경영방침을 명확히 설정해 직원들도 회사가 지향하는 방향에 부합되도록 업무를 스스로 조절해 추진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경영방침을 인수하기 위해 인재육성을 위한 교육확대, 원칙 있는 인사제도 도입 등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사장님이 환경·폐차·철 스크랩 재생에 남다른 관심을 갖게 된 동기는 무엇인가요.
제가 한창 성장하던 시기는 우리나라 공업화의 진전과 경제발전으로 중공업 분야가 태동하던 시점이었습니다. 중화학 공업건설을 위해서는 철강제품이 필수적으로 소요됐으므로 앞으로 제강 산업이 유망하겠다고 생각한 것이 적중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우리나라의 환경오염이 심각합니다. 여기에 대한 대책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선진국과 비교할 때 대기·수질·토양 전 부분에 걸쳐서 환경오염이 심각한 수준입니다.
또한 각종 산업 생활 폐기에 의한 토양오염이 가속화돼 시급한 개선책을 강구해야 할 상황에 처해 있습니다.
특히 더욱이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은 사업장 폐기물이 매년 급증해 생활 폐기물의 4배로 환경오염 정도가 심각한 수위에까지 왔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정책에서는 해결해야 할 문제의 우선순위가 잘못된 것 같습니다.
따라서 이 모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부와 기업 모두가 자원 재활용 산업에 대해 더 큰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서 양자 모두 윈윈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할 것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폐기물 재활용 활성화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으로는 첫째, 기업이 제품생산을 할 때는 외부적으로 추후 재활용의 용이성을 감안해 제작할 수 있도록 정부가 적극적인 정책 방안을 마련해야 하고, 둘째로 사후 감량화로 폐기물 발생을 줄이도록 노력해 배출 이후 단계에서 소각 매립량을 줄여야 합니다. 셋째로 재활용 자원을 이용한 제품 개발의 다양화 노력, 부가가치가 높은 용도 재활용, 재활용 우수기업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이고 아낌없는 지원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동종 업체의 경영자 및 종사자들에게 당부하시고 싶은 것은.
환경은 어느 한 부분만의 문제가 아니므로 업계 전체의 주요 공통사항이라 생각합니다. 따라서 폐차 회사는 폐차 납품 시 각종 쓰레기를 제거한 채 납품해야 하며(생활폐기물 투기) 철 스크랩 업체에서도 철 스크랩에 이물질을 혼입해 납품되면 결국 제강사의 회수율 저하, 생산성 저하로 업체를 불신하게 되는 악순환이 발생되므로 납품에서 회수율까지 관리가 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더불어 정부의 제도적 환경 보호 정책도 중요하겠지만 무엇보다도 각 사 및 그 임직원들이 환경의식 고취가 우선이라 생각합니다.
-기전 산업이 앞으로 펼쳐 나갈 중심 투자 계획은.
우리 기전 산업은 앞으로 환경 개선에 역점을 둘 예정입니다. 현재 본사 부지 2만여 평을 CON/T, 포장, 직원들 복지 설비, 방음벽, 방진망, DUST, 야적건물신축, 정원수 관리 등에 활용해 최선의 노력을 할 것입니다. 또한 경영이익의 일정 부분을 투입 환경 보호를 위한 설비 투자, 연구 개발에 주력해 ‘클린 환경’ 조성에 이바지해 나갈 예정입니다.
-국내 환경 관련 산업의 문제점과 그 해결 방안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국내 환경 관련 산업은 분야별로 많은 문제점이 있겠지만 저는 폐기물 처리와 관련된 구조적인 모순에 대해 말씀드렸으면 합니다. 지금까지의 국내 사업장 폐기물 관리는 안전처리와 감시·감독 기능을 중시해온 반면 사업장 폐기물의 재활용을 촉진하는 제도는 부족해 폐기물 발생 업체가 자발적으로 환경산업에 동참할 수 있는 제도를 정비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환경 관련 종사업체들의 신기술 개발에 대한 독려, 그리고 그것에 대한 대가 지불 등으로 적극 참여토록 유도해야 할 것입니다(실천 우수업체는 정부 지원금, 세제 감면, 기타 우대 혜택을 주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오늘의 환경 문제가 우리에게 주는 교훈은 무엇이라고 보시는지요.
현재 우리 주변 환경을 보면 공기·물·토양 어느 것 하나 오염되지 않은 것이 없습니다. 기업들은 ‘이 정도 가지고 뭐 별 일 있겠어?’ 하는 안일한 태도로 자신들의 이윤 추구에만 열정을 쏟아부었고, 정부는 경제 성장에만 집착한 나머지 정작 인간에게 중요한 환경에 대해서는 소극적인 정책으로 일관해 왔습니다.
하지만 그 결과 지금 어떻습니까. 여기저기서 산업화의 문제점들이 터져 나오면서 관련 당국이 대책 마련에 골머리를 앓고 있으며, 실질 환경은 피부로 와 닿을 만큼 열약해지지 않았습니까.
산업화로 인해 편리하고 윤택한 생활을 보장받게 됐지만, 궁극적으로는 지금껏 쌓아온 모든 것을 일순간에 잃을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다행히 최근에는 환경에 대한 관심과 수준들이 많이 높아졌고, 각종 민간단체들의 활동도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습니다. 매우 반길 만한 일이지요.
그러므로 환경문제가 우리에게 준 가장 큰 교훈은 환경이 한 번 오염되고 훼손되면 원상복구가 거의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회복시간이나 복구 경비가 무한정으로 소요되기 때문에 사전에 미리 예방하고 보호하고 방지하는 노력만이 우리가 살아 숨 쉬는 이 지구를 그나마 보존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는 것을 우리에게 깨우쳐줬다는 것입니다.
-국내 자원 재활용은 아직 선진국보다 미비한데, 폐차 및 철 스크랩·재활용 업체를 운영하는 경영자로서 자원 재활용의 의미를 설명한다면.
자원 재활용률은 선진국에 비해 미미한 수준에 불과하지만 정부의 적극적인 환경 정책과 관련 업계의 노력으로 향후 선진국 수준으로 증가 할 것으로 보입니다.
자원 재활용의 의미는 몇 가지 측면으로 설명 할 수 있겠는데요. 첫째, 자연자원을 절약하는 기능이 있어 한정된 자원을 장기간 사용할 수 있으므로 부존자원이 부족한 우리나라의 경우 더욱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됩니다. 둘째, 재활용은 폐자원의 수거·운반·매립 또는 소각에 소요되는 비용을 절감 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더군다나 우리나라와 같이 국토가 좁은 나라에서는 매립에 필요한 땅을 다용도로 사용함으로써 국토의 효율적 이용도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셋째, 재활용은 쓰레기가 노출되거나 처리 과정에서 발생할 2차 환경오염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예를 들어 소각으로 인한 대기오염은 재활용으로 감소 될 수 있고 매립에 따른 지하수 오염도 재활용에 의해 감소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자원 재활용이 산업 부문에서 차지하는 위치는 어떤지요.
각종 폐기물은 발생량이 막대할 뿐 아니라 그 종류와 특성도 가지각색입니다. 그러므로 산업적으로 재활용은 가치가 크고 환경보존을 위해 시급히 해결해야 하는 산업입니다. 또한 재활용 분야는 21세기의 새로운 국부 창출을 위한 산업이기도 합니다. 폐기물 자원화 기술 개발 사업은 국내 자원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체계적으로 기술 수출이 기대되고 있는 유망한 산업분야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재활용 산업과 아울러 사용 후 제품을 분해·검사·부품 교체·재조립 등의 과정을 거쳐 재상품화 하는 ‘재 제조 산업’이 더욱 활성화될 전망입니다.
정부에서도 에너지 절약, 원자재 등 자원 절감 및 고용효과가 높은 재 제조 산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21세기는 환경 관련 산업이 우리산업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질 뿐만 아니라 환경 부문을 새로운 시장 영역으로 적극 공략하는 나라나 기업이 국가 산업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정부와 업계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일반인들은 재활용 제품에 대한 불신이 큰 편이다. 재활용 제품의 신뢰성 구축에 필요한 방안과 대책은.
일반인들은 재활용 제품이라고 하면 먼저 ‘헌 것’을 떠올리곤 합니다.
자원 재활용 산업에 종사하기 전까지는 저도 그들과 같은 생각을 했죠. 그러나 자원 재활용 비율이 해마다 높아지는 현대사회에서는 일반 제품과 재활용 제품의 구분 자체가 사실상 무의미하다고 생각합니다.
철강 산업을 살펴보더라도 재활용품이라 할 수 있는 철 스크랩 자체가 철강 산업에서는 원료가 되며, 무한 리사이클링되는 구조로 돼 있기 때문입니다.
재활용 제품의 생산·재고관리·판매 등의 전산 정보 시스템 구축, 종합 유통 센터 등 물류 유통망의 정비, 재활용 산업의 육성 등이 어느 정도는 신뢰성 구축의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재활용 제품이 일반 제품과 별반 차이가 없다는 국민들의 인식 전환과 더불어 일반 제품보다 더욱 우수한 재활용 제품을 만들고자 하는 기업의 노력만이 가장 확실한 대책이라고 생각합니다.
-폐차 및 철 스크랩산업 재활용, 사업 관련 당국이나 사업과 관련 행정 당국에 바라는 부분이 있다면.
자원의 재활용이나 환경오염 방지를 위한 시설을 갖춰 맑고 깨끗한 세상을 후손들에게 물려주는 것은 우리의 절대적 의무에 해당합니다.
그러나 우리기업의 실정은 단기적으로 완벽한 처리방법이나 설비를 갖춘다는 것이 시간과 자금이 상당히 소요되므로 현실적으로는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재활용이나 환경보존을 위한 대책을 더 이상 늦추거나 방관할 수만은 없습니다.
따라서 법적이나 행정지도 차원에서도 현실성 있는 방법으로 순차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기업을 이해해주시기를 바랍니다. 현재 기업의 어려운 경영환경을 이해하고 기업이 환경 문제에 대한 적대감을 갖지 않도록 제재와 처벌보다는 같이 고민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동업자 정신을 발휘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그밖에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환경 문제에 대한 저의 생각이나 우리 회사의 현황은 이미 앞에서 대략적으로 설명을 한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한마디 더 드린다면 환경문제의 해결은 어느 한 분야의 일방적인 의견이나 강압으로는 근본적인 해결 방안이 나올 수 없고 관련된 구성원 모두, 즉 행정기관, 기업체, 경영진, 그리고 직접 현업에서 종사하는 직원들이 환경에 대한 의식 전환과 함께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체계적으로 실행할 때만이 근본적으로 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저희 회사 임직원 모두가 클린 환경 조성에 일조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겠습니다.
-여러 가지 말씀에 감사드립니다. 끝으로 기전이 보유하고 있는 주요설비에 대해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주요 설비는 기전이 자랑하고 있는 장비들입니다. SHREDDER PLANT (PRE SHREDDER 포함)1식, GUILLOTINE SHEAR 1식, BALING PRESS1식, BRIQUETTING PRESS1식, 그리고 철근가공 시스템 6세트 등이 있으며, 환경오염 방지 설비인 유수분리 시스템, 방음·방진·집진 시스템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생산한 양질의 철 스크랩은 동국제강 인천, 포항제강소에 공급해 제강사 생산 증대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심달섭 사장 프로필

1943년 3월 28일 출생
1963년 2월 서울공업고등학교졸업
1967년 2월 한양대학교 전기과 졸업
1972년 11월 동국제강(주) 입사
1992년 2월 동국제강(주) 전기부장 퇴사
1992년 3월 기전산업(주) 이사 취임
1995년 4월 기전산업(주) 상무이사 취임
2000년 4월 기전산업(주) 부사장 취임
2005년 4월 기전산업(주) 대표이사 취임




기전폐차사업소-신익성 이사(032-814-4400
동화폐차사업소-정성화 사장(031-432-1234
합동폐차사업소-서창준 사장(032-766-5599
광진폐차사업소-민병선 사장(031-497-8772
동일차량산업(주)-백승현 사장(032-576-6633

<기전산업은>

·설립일: 1992년 3월
·총자산: 855억원(2004년 연매출 2250억원)
·토지: 4만3000평(건물-1만3000평)
·종업원: 180명(용역인원 50명 포함)
·주요 설비
SHREDDER PLANT (PRE SHREDDER 포함) 1식
GUILLOTINE SHEAR 1식
BALING PRESS 1식
BRIQUETTING PRESS 1식
철근가공 시스템 6세트
폐차 사업소 계열사 5개사
기타
①환경오염 방지 설비: 유수분리 시스템, 방음, 방진, 집진시스템, 기타
②거래처 : 동국제강 인천 포항제강소에 양질에 SCRAP을 공급해 제강사 생산 증대에 기여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