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시는 전 시민 관광요원화 운동의 4대 실천과제(친절·질서·청결·신용)를 생활화해 관광객들이 머무는 동안 내 동네 같이 편안한 휴식처, 다시 찾고 싶은 관광휴양지로 인식하게 하고 서비스 역할을 충실히 이행할 수 있도록 관광안내를 겸한 ‘전 시민 관광요원화 운동’ 교육용 소책자를 만들어 서비스업소 및 시민단체 등에 배부하기로 했다.

이 책자는 ‘관광서비스 문화의 선두 속초시민’이라는 제명으로 이달 중에 발간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주요 내용으로 ‘전 시민 관광요원화 운동 4대 실천사항인 친절·질서·청결·신용의 생활화로 관광객이 다시 찾고 싶은 밝고 쾌적한 세계 제일의 관광도시를 만들어 가자’는 내용을 실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친절운동으로는 미소와 친절로 관광손님 맞기 위해 친절한 마음 갖기 10가지 운동, 전 시민이 해야 할 일, 접객업소에서 지켜야 할 일, 택시기사가 지켜야 할 일이 ▷청결운동으로는 청결한 환경을 유지하기 위해 생활주변에서 내가 할 수 있는 일, 접객업소에서 할 수 있는 일, 택시·버스기사가 할 수 있는 일, 관광지·행락지에서 지켜야 할 일이 ▷질서운동으로는 편안하고 즐거운 관광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전 시민이 지켜야 할 일, 접객업소에서 지켜야 할 일, 차량운전자가 지켜야 할 일이 ▷신용운동으로는 믿음을 심어주고 신용을 지키기 위해 전 시민이 지켜야 할 일 등과 신뢰성 확보를 위해 노력하는 설악동 ‘리콜제’ 숙박업소 현황과 관광객들에게 소개할 만한 볼거리·즐길거리·먹을거리와 속초여행정보 등이 수록된다.

속초시는 이달 중에 4000부의 책자가 발간되면 음식업소·숙박업소·운수업체·관광사업체·기관단체 등에 배부하고 서비스업소 간담회 및 교육 시 자료로 활용하게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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