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시장 한창희)는 소외계층 복지향상과 자원봉사 활성화, 봉사활동에 대한 동기부여, 자원봉사자의 자긍심 고취를 위해 자원봉사 마일리지제를 운영키로 했다.

이를 위해 시는 자원봉사 관리프로그램(VDMS)을 도입하여 이달 중에 자료 정리 및 입력과 통장 표지 디자인 확정 등 시스템 구축과 함께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갈 계획이다.

운영체계는 희망자가 충주시자원봉사센터에 등록, 수혜처 및 해당과 에서 사전 봉사계획 제출, 봉사 후 수혜처의 확인·날인을 받아 확인서 제출, 확인 후 마일리지(1인 1통장) 적립 순으로 진행된다.

단, 마일리지통장 발급 전 봉사시간은 2005년 1월1일까지 확인이 가능한 경우에 한하여 인정된다.

시는 자원봉사 마일리지제를 통해 각종 자원봉사에 관한 지원기준으로 삼고 포상, 경력인정, 공공시설 이용료 감면, 자원봉사업소 이용권 등 향후 다양한 지원 대책을 마련해 우대키로 했다.

시는 또 자원봉사운영위원회 등의 의견을 수렴해 1,000시간은 골드, 500시간은 실버, 200시간은 그린 등의 인증 표식을 지급하는 것도 검토하고 있다.

100시간 이상의 자원봉사자가 자력으로 해결이 불가능하여 봉사자가 필요할 경우, 요청을 하면 자원봉사센터 소장의 확인을 통해 봉사자가 배치된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