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는 28일 여수대학교 회의실에서 이재용 환경부장관, 박준영 전남 지사, 15개 사업장 대표이사가 참석한 가운데 광양만권 대기오염저감 자발적 협약을 체결한다.
환경부는 전남과 함께 포스코 광양제철소, GS칼텍스 여수공장, 남부발전 하동화력본부 등 15개 사업장 대표와 향후 5년 동안 이 지역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의 13%를 삭감하기 위한 협약을 체결한다.
협약에 참여하는 기업체들은 이 지역 배출사업장의 13.6%지만, 오염물질 배출량 측면에서는 지역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13만5000톤의 약 77%, 전체 사업장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10만5000톤의 약 87%를 차지하고 있어 향후 협약 이행에 따른 지역 대기 질 개선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산업시설이 밀집한 광양만 권역의 대기오염도 개선을 위해 여수국가산업단지를 96년 ‘대기보전특별대책지역’으로 지정하고, 99년에는 광양·여수·순천·하동화력발전소 부지 등을 묶어 대기환경규제지역으로 각각 지정했으나, 최근 들어 이 지역의 오존 오염도가 환경기준을 초과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지역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건강영향조사를 통한 원인규명 및 보상요구 등 환경문제로 인한 기업과 시민·환경단체 사이에 갈등이 발생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따라 환경부에서는 전라남도에서 추천한 지역 내 환경단체 대표, 전문가와 환경부 대기거버넌스 위원 중 일부, 관계공무원 등으로 구성된 자발적 협약 추진 준비위원회를 구성하고 기업의 참여 유도와 이행계획의 적정성 검토를 거쳐 최종 협약에 이르게 됐다.
환경부는 협약 참여 기업이 협약 내용을 성실히 이행토록 하기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는 대기배출원조사를 통해 이행 상황을 확인하는 한편, 자발적 협약 준비위원회를 협약 내용 이행 확인 실무위원회로 변경해 매년 협약 이행 실태를 점검하고, 협약 체결 후 3·5년 두 번에 걸쳐 목표달성 여부를 평가할 계획이다.
또한 환경부는 올해 광양만권 대기오염물질 저감을 위한 자발적 협약 체결에 이어 내년에는 대기보전특별대책지역으로 지정·관리되는 울산산단지역에도 확대 실시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