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1]

산자부, 환경문제 근본적 해결 가능

24일 국회 헌정기념관 대강당에서 환경경제연구회의 주최로 생태산업단지 구축을 위한 정책토론회가 열렸다. 이날 행사에서는 이호웅 의원(국회환경경제연구회 회장)과 지정토론자 신부식 국회환경경제 연구회 상임정책위원, 최정석 중부대학교 건설공학부 교수, 강혜정 산자부 산업환경과 과장 등 8명이 종합토론 및 질의응답 형식으로 토론회를 가졌다.
지난 18일 산업자원부 산업환경과에서 생태산업 대상단지를 선정하기 위해 6개 지역(울산·여수·포항·청주·진해·진주 등)의 산업단지를 대상으로 기획 사업을 실시·평가 후 3개 지역(포항·여수·울산)을 최종 선정한 바 있다. 이번에 선정된 3개 지역은 ‘생태산업단지 구축사업’에 들어가고 향후 5년간 단지 구축에 필요한 기술개발 및 보급, 공정진단지도, 환경경영 등의 사업을 지원받는다.
이날 토론회에서 중부대학교 최정석 교수는 북미·유럽·중국 등 여러 해외 생태산업단지의 성공 사례를 소개한 뒤 “우리나라도 조금 늦었지만 개별 입지한 공장들이 집중된 지역을 공장집적단지로 묶어 하나의 생태산업단지 시스템을 구축해 산업단지의 녹색화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또한 “환경문제로 지역사회와 갈등관계에 있던 산업단지를 동반성장 및 융화단지로 개혁하는 데 밑거름이 될 것이다”라고 말해 지역사회와 시민단체의 갈등관계 개선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산자부의 강혜정 산업환경과 과장은 “기존 산업단지는 원료 및 제품 위주로만 기업 간 연계가 구축돼 있어 부산물 및 폐기물 처리는 기업 간 연계가 전혀 고려되지 않았으나, 생태산업단지에서는 부산물과 폐기물을 단지 내 기업간 연계를 통해 재자원화함으로써 환경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말했다. 산자부는 이번에 시범단지로 선정되지 못한 청주·진해·진주 등 나머지 3개 지역에 대해 미비점을 보완한 뒤 내년 초 재평가를 실시해 지원 여부를 결정키로 했다.
아울러 재정 문제, 공생 네트워크 문제, 법 및 규제정책 문제, 산업 문제, 환경 문제 등 생태산업단지 개발의 장애 요소가 아직 해결되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전문 인력 양성 교육, 생태산업단지에 대한 홍보강화 등 앞으로 해결해야 할 점이 많은 것으로 드러났다.
한편 오는 11월 10일 서울에서 제3회 국제생태산업단지 심포지엄이 국내외 전문가 및 산업단지, 기업 등 약 250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릴 예정이어서 이번 구축사업과 더불어 많은 이들의 관심이 집중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