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여름부터 진해시 웅동 준설토 투기장에서 대량 발생하여 인근 주민들에게 피해를 주고 있는 물가파리와 깔따구 등 해충방제를 위한 해충피해대책위원회 1차 회의가 25일 해양수산부에서 개최됐다.

이날 회의에서 위원들은 조기 방제를 위한 약품 살포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대체적으로 공감했으나 약품종류, 살포방법 등에 대해서는 의견이 엇갈렸다.

해양부와 방제전문가들은 ‘물가파리방제기획단(T/F)’에서 선정한 약품이 세계보건기구(WHO), 미국환경청 승인 등 국제적으로 인증되었고 국내에서도 식약청의 엄격한 기준을 거쳐 허가된 약품인 만큼 조속한 살포를 주장했으나, 주민대표 및 관련 지자체에서는 방제효과와 안전성에 대한 추가검증을 주장하는 등 이견을 보여 약품살포 여부는 다음주에 열릴 2차회의에서 다시 논의하기로 했다.

해양부는 이와 함께 근본적인 방제를 위해 해충의 서식환경을 완전 차단할 수 있는 복토공사를 조속히 실시하고, 사후환경영향조사 및 환경모니터링 등 환경관련 대책도 대책위원회 및 관련기관과 협조하여 마련하는 한편, 주민들이 요구하는 보상 및 생계대책에 대해서도 주민대표와의 별도 협의를 통해 구체적으로 논의하기로 했다.

해양부는 해충방제에 대해 보다 포괄적인 사항을 논의할 수 있도록 대책위원회가 구성된 만큼 해충피해 뿐만 아니라 해양환경 보호대책, 피해보상 및 생계대책 등 웅동지역 준설토 투기장으로 인한 제반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대책위원회를 지속적으로 개최할 예정이다.

한편, 진해 웅동 해충피해대책위원회는 해양부 차관을 위원장으로 질병관리본부, 환경청 등 관계기관, 대학교수, 환경연합 및 주민대표 등 20여명이 참여해 지난 21일 구성, 활동을 시작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