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용인시는 최근 중국산 및 국내산 김치 파동으로 소비자들의 김치에 대한 불신이 깊어짐에 따라 관내 김치, 절임류 식품제조업소 12개소에 대한 지도 점검을 비롯 집단급식소와 김장철 성수식품 판매소에 대해서도 점검에 나섰다.

식품 위생 점검 사업은 구 단위로 나눠 실시할 예정이며, △식품 제조 가공시설의 위생적 관리 여부 △무신고 식품 생산·판매 △위해물질 및 식품첨가물 사용 기준 위반 △표시 기준 및 유통기한 허위표시 변조 △생산 및 작업기록에 관한 서류와 원료의 입·출고·사용 등에 관한 서류 작성 여부 △ 자가 품질검사 실시 여부 △종사자 건강 진단 실시 여부 등을 중점 점검한다.

시는 관내 제조업소가 제조한 김치·절임류와 집단 급식소에서 배식되는 김치에 대한 성분규격검사를 경기도 보건환경연구원에 의뢰하고 식품수거검사 결과를 통보받은 후 부정·불량 식품에 대해서는 제조, 유통업소에 행정처분과 고발 조치를 한다는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관내에서 제조, 유통, 판매되는 김치와 절임류 등에 대해 우리 가족이 먹는 음식이라는 마음으로 철저히 위생 점검을 해 용인 시민들이 언제 어디서나 안심하고 먹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용인 관내 김치·절임류 제조 가공업소는 (주)씨알코리아가 수출용 식품을 일부 제조하는 것을 제외하고 12개 업체가 내수용 식품을 가공하고 있다.


<용인시청=이지수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