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 내 어느 곳에서나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 도시' 인 'U-시티' 건설이 본격화 된다.
정보통신부는‘u-시티’건설교통부와 체계적 방안을 구성하고 구체적 사업 추진을 위한 공동 전략팀(TF)을 구성했다고 21일 밝혔다. 정통부와 건교부는 이미 지난달 28일 경제정책조정회의에서‘u-시티’구성에 합의한 바 있다.
정부의‘u-시티’구축방안은 도시 기반시설인 정보통신 인프라에 유비쿼터스 정보서비스를 접목시키는 것으로 21세기 첨단도시 모델로 추진된다. 그러나 정부는 현재 각 지자체별로‘u-시티’마련을 경쟁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나 유비쿼터스 기술과 서비스에 대한 구체적 개념과 이해 부족으로 도시간 서비스 연계 및 통합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판단에 따라 이를 위한 법과 제도 개선이 요구된다고 분석했다.
이에따라 마련된 공동 전략팀은 정통부와 건교부 국장급 협의체로 지자체, 유관기관, 학계 등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실무전담반을 두고 내년까지‘u-시티’추진을 위한 법체계 정비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관련법 정비와‘u-시티 건설지원법(가칭)’을 마무리하면 ‘u-시티’ 표준모델과 인증체계를 구체화 하는 2단계 작업을 시행한다. 이 과정은 시설물관리, 교육, 행정, 방법, 방재와 관련된 도시 기능별 요소 표준화 작업이 목표다.
한편 중앙정부가‘u-시티’구축에 발벗고 나섬에 따라 앞으로 지자체나 관련 사업자 차원에서‘u-시티’건설이 활발해 질 전망이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