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식품농촌부 벤 브래드쇼(Ben Bradshaw) 지역환경, 해양 및 동물복지(Local Environment, Marine and Animal Welfare) 장관이 지역 폐기물 서비스 개선을 위해 잉글랜드 지역 지방관청에 2억1,500만 파운드를 배정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폐기물 성과 및 효율성 지원금(Waste Performance and Efficiency Grant)을 통해 지불되는 본 보조금은 폐기물 저감, 재활용율 향상, 매립감소 등을 실행하는 새롭고 보다 효율적인 방법을 지원하게 된다.

본 보조금은 다음 2년 간에 대해 확실한 계획을 가지고 있는 지방당국을 돕기 위해 사용된다.

지방당국은 “투자옵션”을 고려하도록 요구받게 된다. 투자옵션은 (1) 재활용품 수집방법 향상, 혹은 (2) 물질재활용설비, 쾌적장소구축, (일반가정에 대해 재활용 및 재사용을 장려하는) 인센티브캠페인 등 전략적 설비를 준비하거나 개선하는 활동을 포함한다.

브래드쇼 장관은 다음과 같이 논평했다.

쓰레기를 줄이고 매립지용량을 감소시키려는 지방당국의 노력은 보다 지속가능한 폐기물관리활동을 이루려는 우리 노력의 핵심에 있습니다.

이번 보조금은 지속가능한 폐기물관리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한편 본 보조금을 통해 수익을 보다 늘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즉, 저는 지방당국이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 있어 조인트 투자를 고려할 것을 강력히 촉구합니다.

이웃 지방당국과의 효과적인 조인트 작업을 통해 비용부담을 나눠 갖는 것은 서비스 전달기능을 향상시킬 뿐 아니라 비용적으로도 훨씬 바람직합니다.

그러나 지방당국으로 하여금 폐기물 관리를 개선하는 동시에 효과적으로 돈을 절약하도록 하는 이러한 조인트 파트너십은 이제까지 각광을 받지 못 했습니다.

<2006-01-02 영국 환경식품농촌부, 정리 김태형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