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해안도시들이 만약 과다한 육수(陸水)사용에 대한 즉각적인 조치가 없는 경우, 심각한 바닷물 피해를 입게 될 것으로 한 조사결과 나타났다.

쉔젠(Shenzhen) 지방수자원국(Municipal Bureau of Water Resource) 자료에 의하면 중국 남부의 도시들은 육수 수위가 낮아져 이로 인한 피해를 입고 있으며, 이는 곧 해수가 이를 대체함으로써 나타나는 피해의 가능성이 있다는 의미가 된다.

쟈오 빙빙(Zhao Bingbing) 지방수자원국 관료는 “육수의 심각한 사용이 1980년대부터 지하수 수위를 낮추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는 이 문제를 막기 위한 즉각적인 조치가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문가들은 쉔젠지역에서 육수사용이 지나치게 많이 일어나고 있으며 이는 도시팽창에 따라 수돗물 사용이 급격히 증가했기 때문이다.

쟈오씨는 도시 물당국이 지난해 초 조사를 실시했는데, 그 결과 이미 해수가 도시의 몇몇지역에 스며드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도시의 해안선을 따라 있는 주요 고속도로인 쉔난 다다오(Shennan Dadao) 인근에는 화캬오 마을(Huaqiao Town)과 쥬질린(Zhuzilin)이 있다. 이곳의 샹미호(Xiangmi 湖)라는 육지 호수가 염호화 돼가고 있는 것으로 조사결과 나타났다.

쟈오씨는 “해수가 고속도로 북부의 지반에 이미 스며든 것을 확인했다. 게다가 이 현상이 점차 도시 중앙부로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는 염해지역이 현재 56 평방킬로미터에 이른다고 말했다.

<2006-01-20 중국환경보호총국(신화), 정리 김태형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