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2] 바야흐로 경제성장을 중시하던 세계의 흐름은 양적성장을 지나 질적성장을 추구하는 ‘지속가능한 발전’ 시대를 맞게 됐다. 지속가능한 발전의 가장 중요한 핵심은 이미 알려진 바와 같이 경제와 환경의 조화, 즉 경제를 포기하지 않으면서 환경을 버리지 않는 방법의 모색이다. 이런 기류에 발맞춰 국내 여러 가지 정책들에도 변화가 생기기 시작했는데, 지난해 7월 1일 시행된 ‘친환경상품 구매촉진에 관한 법률(친환경상품법)’이 그 예다. 친환경상품법은 공공기관의 친환경상품 의무구매를 규정한 것으로 친환경상품진흥원은 친환경 상품구매가 자리 잡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낼 것으로 보인다. <편집자 주>

친환경상품진흥원이라고 하면 일반 사람들에게는 좀 낯설게 다가오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그 전신이 환경마크협회라고 한다면 ‘아하~!’ 하고 무릎을 칠 사람이 여럿 되리라 여겨진다. 환경마크협회는 지난해 7월 1일 시행된 ‘친환경상품 구매촉진에 관한 법률(친환경상품법)’에 근거해 9월부터 친환경상품진흥원으로 이름을 달리하고 새롭게 업무를 수행하게 됐다. 이에 시작부터 약 6개월간 친환경상품진흥원 함께했으며 앞으로 2년6개월간 진흥원에 진취적 바람을 불어넣어줄 이상영 친환경상품진흥원 초대원장을 만나 얘기를 들어봤다.

‘고객만족’을 향해
“친환경상품진흥원의 중장기적인 목표는 고객을 만족시키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에 있습니다.” 이 원장은 진흥원의 궁극적인 목표가 ‘소비자 만족’에 있음을 밝힌다. 인증된 친환경상품의 취지와 용도가 아무리 좋다고 해도 소비자가 만족하지 못해 외면한다면 이내 무용지물이 돼 버리고 말기 때문이다. 공공기관에 대해 친환경상품 구매를 의무화한 것이 우선적으로 상품의 개발과 구매를 촉진할 수는 있겠지만 이로 인한 소비는 분명 한계를 가지게 될 터. 때문에 이 원장은 공공기관·산업체·민간을 아우르는 고객의 만족이 우선될 수밖에 없음을 강조한다.

소비자와 생산자 사이의 소통도 해결해야 할 주요 관건이다. 이 원장은 “물건을 찾아도 살 곳이 없어 의식 있는 소비자들이 구매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며 “진흥원의 목표 중 하나는 이런 일이 없도록 하는 것”이라고 밝힌다. 실제 진흥원은 소비자·생산자 양 주체 사이에서 커뮤니케이션의 중심점 역할을 다하기 위해 친환경상품 전시회를 열고 친환경상품 종합정보시스템을 구축해 운영하고 있을 뿐 아니라 에코디자인 등 기술지원 교육사업 강화, 친환경 유통망 구축 등의 사업을 계획하고 있다.

이 원장은 이런 사업들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고 진흥원 조직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경영기획국을 따로 둬 조직경영·사내 혁신 등의 업무를 집중적으로 수행토록 했다. 이런 모임을 통해 진흥원 팀 간·팀원 간 업무를 추진할 때 효율적인 협조가 이뤄질 수 있도록 발판을 마련하고 여러 개혁방안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뤄지도록 한 것이다.

중소기업 지원책이 우선
“친환경상품진흥원은 중소기업에 대한 정보지원 및 기술지원을 강화할 것입니다. 친환경상품 시장 발전을 위해서는 가격경쟁력·품질경쟁력·디자인경쟁력이 종합적으로 제고돼야 하기 때문에 이를 주로 생산하는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이 뒤따라야 합니다.”

이 원장의 중소기업 지원 계획은 작게는 국내적으로 소비자들의 양적·질적 욕구가 상승하는 것에 발맞추지 못하는 중소기업의 현실을, 좀 더 크게 보면 국제 환경규제로 인해 발생하는 중소기업의 어려움을 감안한 것이라 하겠다.

중소기업이 국제적인 흐름에 상처받지 않도록, 국내 시장의 요구에 발맞출 수 있도록 제품 및 서비스의 환경성 개선을 목적으로 하는 국내 각종 정책과의 연계성을 강화하고 해외 환경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전문 컨설팅기관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내용의 골자다.

뿐만 아니다. 친환경상품진흥원은 우수한 친환경상품의 해외시장 진출에 도움이 되도록 환경마크 국제 표준화 및 상호인정협정을 시행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한·중·일 3국간 환경마크 공통기준 개발 사업을 추진해 왔다. 이는 향후 환경마크를 인증받은 제품은 별도의 인증절차 없이 일본 에코마크나 중국의 환경표지를 활용할 수 있도록 제도적 기반을 정비해 나가려는 것이다. 오는 17일 뉴질랜드와의 상호인정협정 체결이 예정돼 있다고 하니 추후의 행보가 차근히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국제 환경규제의 가장 큰 움직임은 주로 EU를 중심으로 WEEE·RoHS·IPP·EuP 등 제품 관련 정책이 강화되고 있다는 것. 이런 흐름 속에서 일본·미국·중국 등의 국가에서도 제품 환경규제를 강화하고 있어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이 마련되지 않는 한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

“임기를 마치는 날까지 공공기관 구매금액을 1조원까지 이뤄내고 싶습니다. 국가에서 친환경상품 구매를 자발적으로 실천하는 일은 이례적인 일이기 때문에 시장이 안정적으로 정착될 경우 선례가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친환경상품 구매 촉진에 관한 법률이 발효된 후 지난해 공공기관 친환경상품 구매액은 4000억원 이상으로 6배나 증가했다. 올해 말까지 조달청을 통한 친환경상품 구매 목표 금액을 6500억원으로 잡았다고 하니 3년 후 1조원 시장의 마련이 실현 불가능한 목표는 아닌 듯하다.

이 원장은 “환경 보존은 결국 생활 속 작은 실천에서 비롯된다”고 말한다. 소비자들이 친환경제품을 선택적으로 구매하는 일이야 말로 ‘지속가능한 개발의 압축’이며 때문에 더욱 확대해 나가야 할 일이라고 강조한다.

이 원장과의 편안한 대화를 통해 허울과 격식보다는 실체에 먼저 접근하려는 그의 모습을 알 수 있었고 그 안에서 앞으로 펼쳐질 친환경 상품 진흥원의 미래를 엿볼 수 있었다.

<권경화 기자>


<이상영 원장 발자취>---------------------------------------
1986~94년 공해반대시민운동협의회 창립, 교육부장
공해추방운동연합 총무부장, 여성위원회 부위원장
환경운동연합 교육위원
한국여성단체연합 환경위원장
대한 YWCA 연합회 프로그램사회위원회 위원
녹색서울시민위원회 민간전문위원
환경부 민간환경정책협의회 자문위원
1994년 쓰레기 종량제 시범사업 민간평가단(환경부) 간사
1995년 환경사회정책연구소 자료정보실장
1999~2000.6 녹색구매네트워크 창립, 사무총장 겸임
1996.1~2000.6 환경마크협회 사무국장
2001.1~2005.6 여성환경연대 상임운영위원장/상임대표
2005.2~8 녹색구매네트워크 상임이사/운영위원장
2005.9~ 현재 친환경상품진흥원장

<친환경상품진흥원의 주요 업무>----------------------------------
○ 환경마크제도 및 환경성적표지제도 운영
○ 친환경상품 구매 지원
- 친환경상품 종합정보시스템 구축(’06년)
- 공공기관 및 소비자의 친환경상품 구매 교육
- 친환경상품전시회(ECO-PRODUCTS KOREA) 및 친환경상품 구매촉진대회 개최
○ 국제협력
- 상호인정협정(MRA) 및 국가간 인증기준 표준화
- GEN(국제 에코라벨링 운영기관 협의체), GEDnet(국제 환경성적표지제도 운영기관 협의체) 등 국제기구 간 협력활동
- 세계 각국 제품 환경규제정보 제공
- 해외 친환경상품전시회(일본, 중국 등) 한국관 참가 지원
- 선진 환경경영 연수단 운영(일본 등)

WEEE: 폐전기전자제품처리지침
RoHS: 전기전자제품 유해물질 제한지침
IPP : 통합제품환경정책
EuP: 에너지 사용제품 에코디자인 지침
----------------------------------------------------------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