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내 재래시장에 대한 시설 현대화사업을 추진해 온 결과 대부분 이용객과 매출액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9일 전남도에 따르면 도내 재래시장 시설 현대화사업이 완료된 34개소를 대상으로 최근 사업시행 전·후의 매출액과 시장 이용객수를 비교 조사한 결과 3개소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매출액과 이용객이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 조사 결과에 따르면 우선 매출액의 경우 전체 조사대상 가운데 무려 31개소가 최저 5%에서 최고 20%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20% 이상 매출액이 신장한 곳은 20개소로 조사됐고, 9개소는 6~10% 사이, 나머지 2개소는 5% 이하 매출 증가세를 보였다. 아울러 이용객의 경우도 1개소를 제외한 33개소가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는데, 이 가운데 20개소는 20%이상, 10개소는 11~19% 사이, 3개소는 10% 이하에서 각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도는 시설현대화사업을 통해 재해위험요인 제거, 도시미관 확보, 교통체증 해소 효과 및 소외계층 소비활동 지원 등 시장이용객 관점에서도 가시적인 성과를 올리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그런데 도는 지난 2001년부터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해 전체 136개소 가운데 지난해 말까지 66개소를 대상으로 총 765억원을 투입해 상가건물 개·보수 및 장옥현대화, 아케이드 및 전기소방시설 개량·확충, 주차장 및 화장실, 진입로 시설 설치 등 시설 현대화사업을 벌여왔다.
이에 따라 이 가운데 34개소는 현재 시설 현대화사업이 완료됐고 나머지는 공사 중에 있다. 도는 올해에도 103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목포시 청호시장 등 도내 13개 시군 16개소를 대상으로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시설 현대화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도는 앞으로도 재래시장에 대해 진입로 확·포장, 주차장 시설 등 시설현대화 사업과 함께 온라인 쇼핑몰 및 홈페이지 구축, 시장상인 경영마인드 제고 등 마케팅 현대화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