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사업은 앞으로 4년6개월의 공사기간을 거쳐 2010년 8월경부터 운행하게 되는데, 현재 토지보상은 삼계동 차량기지 7만4000여㎡를 포함해 전체 보상대상 부지 9만8000여㎡ 중 8만1000여㎡에 대한 보상협의 완료 등 83%의 진척률을 보이고 있다.
부산~김해간 경전철은 김해 삼계동(차량기지)~서연정~김해공항~부산 사상역 간을 연결하는 총연장 23.5㎞에 18개 역사(부산 7·김해 11개)가 들어서며 2량을 한 세트로 1회 최대 300명씩 하루 17만6000여 명을 수송하며 3~10분 간격으로 평균 35㎞ 시속으로 부산~김해를 30분대로 주파한다.
민간투자사업으로 진행되는 이 사업에는 총 7742억원(2000년 1월 불변가 기준)의 사업비가 투입되며, 현대산업개발 등 3사로 구성된 민간사업자가 62.25%인 4819억원을 부담하고 나머지 2923억원을 정부 50%, 부산시와 김해시가 각각 25%씩 부담한다. 완공과 동시에 시설과 시스템은 지자체에 귀속되고 민간사업자는 30년간 운영권을 갖는다.
앞으로 4년6개월의 공사기간을 거쳐 2010년 완공되면 부산지하철 2·3호선과의 환승체계 구축과 김해공항 연결에 따른 도시철도망 확충으로 교통물류의 중심적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부산~김해 양 도시간의 상습적인 교통체증 해소는 물론 경전철 노선망을 중심으로 도시기반시설 확충과 양 도시간 인적·물적 교류 증대를 통해 지속적인 지역개발을 실현할 것으로 전망된다.
여수 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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