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은 기존 도시 건설과는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도시 개발계획 이후에 환경영향성을 평가하던 방식이 아니라 도시설계의 기본계획에서부터 환경을 고려한 건설을 시도하고 있다. ‘환경’적인 부분에 있어서는 ‘혁신적’이라는 생각이 들 정도이다.
앞으로 기업도시·혁신도시 등 대형 국책사업이 본격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친환경 도시’로 모범적으로 건설되는 행정중심복합도시는 여타 도시건설에 있어서 중요한 전철이 될 것이다. 2회에 걸쳐 친환경 행정도시 친환경 건설의 주요 논의를 짚어본다.
<편집자 주>

행정도시 추진
2002년 9월 노무현 대통령이 충청권에 신행정수도 건설 공약을 제시한 이후 2004년 헌법재판소로부터 위헌 판결을 받자 새롭게 제시한 것이 행정중심복합도시다. 국가균형발전의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는 행정중심복합도시는 환경부를 비롯한 교육인적자원부·과학기술부·건설교통부 등 12부4처2청을 이전해 지방의 발전을 꾀한다는 것이다.
행정도시는 전국에서 2~3시간에 도달할 수 있는 연기·공주 지역 2212만 평이 행정도시지구로 선정되고, 주변지역 6769만 평이 난개발 및 도시연담화 방지를 위해 계획관리지역으로 설정됐다. 국가 예산 8조5000억원이 들어가는 이번 사업에는 한국토지공사가 단일 사업시행자로 선정돼 현재 건설 준비단계를 마치고 본격적인 계획에 들어갔다. 또 행정도시를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지난 1월 1일 충청도 연기군에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청이 개청했다.
현재 행정도시 기본계획·개발계획·실시계획은 국토연구원·국책연구기관 등으로 구성된 공동연구단에서 수립 중에 있으며, 기본계획은 지난해 실시한 국제공모 당선작의 아이디어를 반영해 오는 7월 수립할 예정이다. 개발계획과 실시계획은 분야별 세부 시행 방안을 수립하며 개발계획은 오는 11월, 실시계획은 내년에 확정돼 새로운 도시로의 면모를 만들어 가고 있다.

도시 기능 연계와 분담 중시
행정도시는 그 주변 도시인 대전·청주가 묶여 3합형 도시(Tri-City) 구조를 형성할 예정으로 올해 말까지 광역도시계획안이 마련된다.
광역계획권은 대전·청주·공주·계룡·천안시 일부·연기·청원·진천·증평 등 5개 시 4개 군에 걸쳐 광범위하게 설정돼 있다. 임성안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도시개발팀장은 “인접지역 간 도시기능의 연계와 분담이 중요하기 때문에 지자체간 의견이 다를 경우 일부 어려움이 예상되나 광역도시계획협의회를 통해 충분히 조율 가능할 것으로 여겨진다”고 밝혔다.
또 “광역도시에는 이익 상반으로 이해관계가 생기기 때문에 기능배분에 문제가 있을 것이지만 협의체를 구성하기 때문에 절충하는 방향으로 마무리 지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문화시설 등은 유치하고자 하지만 하수도·폐기물 시설 등을 어디에 위치할 것인지 그것을 조정하는 것이 힘들 거라고 예상한다고 밝혔다.

행정도시 중앙은 녹지로
새롭게 건설되는 행정도시는 건설 기본방향 안에 친환경도시로 건설하겠다고 명시하고 있다. 이번에 계획된 도시의 모습에서 이러한 의지가 확연히 드러난다. 계획된 도시의 모습은 도심 중앙과 외곽에 대규모 공원과 녹지를 배치하고 그 둘레에 원형으로 행정·업무·주거 기능을 배치하는 도넛 형태의 투링(two-ring) 구조가 된다.
이러한 도시형태는 정주공간에서 도보로 10~20분 사이면 어떤 주거지에서든 숲에 도달할 수 있게 된다.
그렇다면 녹지는 어떠한 형태를 띠게 될 것인가.
임 팀장은 “도심 중앙의 장남평야는 개발하지 않고, 주변부에는 저밀도로 문화시설이나 레저 공간을 만드는 한편 기존 취락지를 활용하는 방향으로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의 대표적인 정서인 ‘논’을 원형 상태로 보존하고, 그 주변에 문화적인 공간도 같이 활용한다는 것이다. 또 기존 취락지도 적극 활용해 최대한 인공적인 부분을 극히 줄일 방침이다.
박연수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환경방재팀장은 “현재 장남평야를 그대로 두고 개발하는 안과 녹지 공간을 큰 공원으로 만드는 안이 검토되고 있다”며 그 외에도 조금씩 부분으로 개발하는 안 도 논의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행정도시 추진위원과 환경 자문위원으로 있는 아주대 이상은 교수는 “도심 중앙의 녹지공간은 친환경도시로의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며, 초록의 공간에 인공적 부분은 최소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도시가 개발되면 녹지공간은 개발의 요구가 강해질 수 있다. 이에 대해 이 교수는 절대 그런 일이 없을 것이라고 한다. “현재와 같이 중앙에 위치한 녹지공간을 그대로 두면 개발 수요가 생기지만 개발이 되면 난감하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중앙지역을 생태보존지역으로 영구 지정하는 방안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화 인프라도 중시
친환경 도시와 더불어 행정도시는 문화의 도시로 개발된다. 행정도시는 문화와 첨단기술이 조화되는 문화·정보도시를 목표로 다양한 관광문화 인프라를 조성할 계획이다.
특화거리조성, 방문계층별 숙박 인프라 구축, 유적공원·민속마을·박물관 설치 등 특색 있는 볼거리를 제공할 방침이다.

<인터뷰> 문화재 ‘현상보존’이 원칙
[#사진1]
임성안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도시개발팀장

앞으로 행정도시를 ‘문화의 도시’로 만들기 위한 어떠한 계획을 가지고 있는지 임성안 팀장의 말을 들어봤다.

“행정도시에서는 문화재를 최대한 보호하기 위해 여러 노력들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행정도시 예정지역에 대한 문화재지표조사가 진행 중이며, 이를 토대로 발굴조사 방안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발굴조사 결과에 따라 문화재 공원 등으로 현황을 보존하거나 또는 박물관 등에 이관하여 관리할 예정입니다.
행정도시 예정지역에 대한 문화유적 조사는 크게 고고역사분야와 인류민속분야로 나눠 추진하고 있으며, 조사결과를 토대로 문화유적 보존·복원계획을 수립해 기본·개발계획에 반영할 예정입니다.
문화유적은 가능한 한 현상 보존을 원칙으로 하되, 도시건설을 위해 불가피한 경우 문화재청 등 관련 기관과 논의해 이전 복원을 추진해 보존·전시할 수 있는 다양한 도시공간을 조성할 것입니다.
만약 이동이 불가능한 유적이나 지역의 역사적 특성을 반영하는 자료 혹은 지정문화재 등이 위치한 지역은 도시 설계 시 가능한 한 한 공원·녹지로 계획해 보호·보존토록 추진할 것입니다.
보존기법의 다양화를 통해 역사문화도시의 이미지를 구축하고 그 외에 보호·보존이 힘든 경우에는 자세하게 사진과 기록·도면으로 남겨 후손들이 학술자료로 활용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인류민속분야에서는 중요한 부동문화재일 경우 현상 보존 혹은 이전 복원하고 동산문화재는 수집·보관해 향후 활용 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행정도시의 경우 현상 보존을 최우선으로 하기 때문에 이전보원을 하되 그대로 옮겨서 생태박물관으로 활용할 계획도 검토 중입니다.
종래 박물관은 문화재에 대한 설명을 일일이 봐야 했지만 생태박물관은 주변환경과 같이 전시해 설명을 보지 않아도 ‘이 시대에는 이렇게 생활했구나’하고 알 수 있도록 만들 계획입니다. 또 마을 전체를 에코지역으로 지정하거나 그 주변 문화재를 이전해 보관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