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수정구보건소는 건강문제를 가진 독거노인 등을 대상으로 전문적이고 포괄적인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문보건센터를 운영 중이라고 밝히고 대상자들의 많은 이용을 당부했다.

방문보건센터의 관내 국민기초생활수급가구 및 차상위 계층이면서 거동 불편자나 독거노인, 장애인 등 건강문제를 가진 자 등을 대상으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센터측은 이들에게 ▷정기적 건강관리 및 투약 ▷혈압측정 및 혈당관리 ▷인공도뇨관 삽입 및 교환 ▷기관지 절개관 교환 및 간호 ▷체위변경 및 환자 이동법 교육 ▷치매환자 작업요법 및 운동요법 ▷장애환자 물리치료 요법 및 재활지도 ▷호스피스 말기암환자 간호 및 진료, 통증관리, 자원봉사자 연결, 기타 의료기관, 재활의료기관 진료 의뢰 등 가정과 지역을 직접 방문해 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

방문보건 대상자 중 환자나 가족, 지역주민 등이 방문보건센터(수정구보건소 내 3층·031-745-6645)나 수정구보건소 지역보건팀(729-5171~3)으로 연락하면 보건소측은 이들 가정을 방문해 건강기초 조사 결과에 따라 서비스를 실시한다.

수정구보건소 관계자는 “그동안의 사례관리모델을 적용해 방문보건사업 수행체계를 효율적으로 정비·운영하고 있다”며 “방문보건사업을 통해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지역주민의 건강문제 해결능력을 높여줌으로써 질병예방 및 건강유지를 도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지수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