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농산물의 체계적인 생산과 사후관리를 보다 효율적으로 지원해 나가기 위해 민간 중심의 지원체계가 구축된다.
1일 전남도는 이달 중에 도내 22개 시군 친환경농업 실천단지를 대상으로 친환경농산물의 체계적인 생산에 필요한 기술지도를 위해 ‘친환경농업 도우미’를 지정·운영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소비자 등의 신뢰 확보를 위한 사후관리를 위해 ‘친환경농산물 명예 감시원제’도 도입·시행하기로 했다. 친환경농업 도우미는 친환경농업 실천단지 농가 중 무농약 이상 단계의 선도농가 1500여 명을 선발해 지정하게 된다.
이에 따라 도우미 1명이 신규 참여농가 15~20명을 대상으로 영농일지 기록, 인증신청서 작성, 친환경농자재 사용요령, 재배기술 등에 있어 주요 영농단계별로 책임지도를 실시하게 된다. 친환경농산물 명예감시원은 시·군당 3~4명씩 총 75명 정도를 지정·운영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과 협조해 월 2회 이상 관내를 순회하면서 친환경농산물 인증포장을 대상으로 재배작물의 생육상태, 제초제 사용 여부, 농약·화학비료 등 사용이 금지된 농자재의 사용 여부, 병해충 등으로 인한 피해발생 여부 등에 대해 중점적으로 확인과 지도를 하게 된다.
특히 도는 친환경농산물 인증 및 사후관리가 실질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