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거돈 해양수산부 장관은 2일 오전 출입기자와의 정례브리핑을 통해 지난달 경제정책조정회의에 보고된 ‘막힘없는 국제 물류네트워크 형성 주도를 통한 고부가가치 물류 허브화 전략’을 소개하고, 범정부적인 국제물류협력추진위원회 구성 등 본격적인 국제협력시스템을 체계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오 장관은 국제적인 물류협력에 관한 사항을 통합관리하기 위해 “장관급을 위원장으로 하고 관계부처 국장급으로 구성된 가칭 ‘국제물류협력추진위원회’를 올 상반기 중에 설치해 범정부적인 국제물류 협력 총괄 추진기구를 구성해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오 장관은 이와 함께 국가간의 물류네트워크 구축을 추진할 제도적 장치로서 “국제물류 촉진 및 지원에 관한 제도적 근거를 보완하고 글로벌 물류기업 유치와 우리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전담기관을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이 같은 물류 네트워크 구축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한·중·일 3국의 민관 공동연구 실시와 5월 중 우리나라에서 한·중·일 국제물류포럼을 개최하고, 지난해 합의된 한·중·일 물류장관회의를 9월 중에 서울에서 개최해 이를 매년 정례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동북아 물류협력을 공식화하는 물류공동체 형성을 주도해 우리의 이익을 극대화하고, 그 구체적인 형태로 2009년 발효를 목표로 동북아 통합물류시장 형성 및 이행에 관한 동북아 물류협약 체결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해양부는 이와 함께 물류협력을 동북아 이외의 지역으로 확대하는 등 단계적으로 다변화하기 위해 ▷미국(2007년) ▷러시아(2008년) ▷캐나다 및 아세안(2009년) ▷인도·브라질(2011년) 등과 물류협력을 추진하고, 이를 위해 올 11월 부산에서 제3차 UN ESCAP 인프라 장관회의 때 해당 국가들과 장관급 회의를 추진키로 했다.
해양부는 또 물류협력의 안정적 지원을 위해 2011년 설립을 목표로 국제협력기금을 확보해 공동연구 지원과 실질적인 물류협력 사업에 활용키로 했다.
이와 함께 장기적 관점에서 FedEx·DHL 등 역외물류기업과 경쟁할 수 있는 글로벌 물류기업이 역내에서 탄생할 수 있도록 3국이 공동 지원하는 방안도 마련할 방침이다.
해양부는 이와 같은 물류협력 비즈니스 모델이 실현될 경우 오는 2010년에는 2조9000억원의 직접적인 경제적 효과와 최소 5620명의 고용창출 효과를 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오 장관은 “동북아 물류협력은 한·중·일 3국 기업의 물류비 절감과 국내기업의 고부가가치 창출에 기여할 것”이라며 “장기적으로는 동북아 FTA를 앞당기고 경제공동체 출범의 초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권경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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