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에서는 도심의 대표적 오지마을임에도 장기간 개발이 표류되어 오던 안창마을의 정비사업을 위한 실무전담반을 구성하고 개발계획 수립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사진1]
안창마을은 6.25 피난민들의 유입으로 난민촌이 형성되면서 무허가 건축물의 난립과 좁은 도로, 열악한 도시기반시설로 주거환경이 매우 열악하여 계획적 정비가 시급한 지역이었으나 개발에 필요한 요건의 미비로 장기간 개발이 표류되어 왔다.

도시관리계획상 용도가 자연녹지로 지정되어 있고 행정구역이 동구와 부산진구로 양분되어져 있어 주민 의견수렴과 합의 도출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개발주체마저 불분명한 실정이었으나 최근 부산시에서 동구, 부산진구, 대한주택공사 부산지사, 부산도시개발공사 관계자를 중심으로 실무추진전담반을 구성하고, 동구에서 사업전반을 추진하기로 함에 따라 개발전망을 밝게 하고 있다.

특히, 부산시에서는 안창마을 개발계획에 필요한 용역비 7억원을 지원하고 주민공람 등 계획수립에 필요한 각종 법적·행정 절차 이행을 적극 지원하여 개발계획이 원만히 수립될 수 있도록 하였다.

5만 1천평 규모의 안창마을은 1,100세대 3천여명이 거주하고 있으며 주민의견을 들어 지역여건에 부합되는 계발계획의 수립·추진으로 지역주민의 오랜 숙원인 피난민 정착지의 부정적 이미지를 탈피하고 주거안정과 삶의 질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