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청은 최근 가공식품 중 트랜스지방의 과잉 섭취가 사회문제로 대두됨에 따라 소비자의 알 권리 보호 및 국민보건 향상을 위해 그간의 연구사업 결과를 토대로 표시기준을 강화하는 등 트랜스지방 섭취 저감화를 위한 본격 작업을 착수한다고 밝혔다.
식약청은 그동안 2004년부터 시판된 가공식품에 대해 트랜스지방 함량 모니터링을 추진했으며 지난해부터 민관 TF를 구성·운영해 트랜스지방 분석 및 저감화 기술 지원으로 저감화 토대를 마련해왔다.

식약청은 올해 가공식품 중 트랜스지방 함량을 지난해의 3분의 1 수준으로 줄인다는 목표를 설정하고 트랜스지방 저감화 실현을 위한 기술적 사항 및 정책적 수단을 연구·검토하기 위해 관·학·연 및 소비자단체, 식품산업체 등 각계 전문가로 구성된 협의체인 '트랜스지방 저감화 추진 위원회'를 구성·운영할 예정이며, 위원회 1차 회의는 31일에 개최키로 했다.
동 위원회에서는 트랜스지방 저감화를 위한 식품산업체 공정 개선방안 등 원천적 저감화 기술 및 표시방안과 권장규격 설정 방안 등 정책적 수단을 연구·검토할 예정이다.

식약청은 위원회의 작업 결과를 토대로 오는 9월 이전에 표시기준 개정을 완료해 1년 동안은 자율적으로 트랜스지방 함량을 표시토록 하고 내년 하반기부터는 이를 의무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와 더불어 트랜스지방의 저감화가 실제로 얼마나 이뤄지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올해도 트랜스지방 함유 주요 식품군에 대해 모니터링을 실시할 예정이다.

식약청 박혜경 영양평가팀장은 국내에서 관련 정책이 정착될 때까지 일상 식생활에서 트랜스지방 섭취를 줄이기 위한 실천 방안으로 “튀김을 할 때는 쇼트닝보다는 액상의 식물성 식용유를 사용하고, 반복해서 사용하지 않을 것, 토스트·볶음밥 등 조리 시 마가린 사용을 줄일 것, 원재료명에 쇼트닝·마가린·정제가공유지 등 경화유를 사용한 가공식품은 가급적 섭취를 줄일 것” 등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