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가 행정자치부에서 실시한 2005년도 행정서비스 헌장 고객만족도 평가에서 2년 연속 우수한 성적을 거둬 행정서비스 품질의 우수성을 대외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시에 따르면 2005년 12월~2006년 1월 행정자치부와 한국지방행정연구원 공동으로 실시한 2005년도 행정서비스헌장 고객만족도 평가 결과 광주시가 상수도서비스 분야에서 헌장 인지도, 고객응대 및 업무서비스의 고객만족도를 인정받아 모범상을 수상했다.
이번 평가는 지난 2004년과는 달리 현장점검 없이 전화 및 면접조사에 의한 100% 고객만족도 평가로만 수행됐기 때문에 시민들이 체감하고 있는 행정서비스 수준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는 면에서 매우 의미 있는 결과로 평가하고 있다.
한편 광주시는 행정서비스의 품질과 고객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지난달 27 행정서비스헌장심의위원회를 열어 5개 헌장을 제·개정(김대중컨벤션센터 고객서비스헌장 제정·광주광역시행정서비스헌장 개정·민원봉사실이행기준 개정·문화정책관실이행기준 개정·소방행정서비스헌장 개정)한 바 있다.
이달 중에는 행정서비스헌장 운영 활성화 방안을 마련해 행정서비스헌장의 실천을 강화하고 시민들이 만족하고 감동할 수 있는 수준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시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행자부 주관 평가에서 북구(도서관)와 남구(주민편의시책)도 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광주시에서 총 3개기관이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큰 성과를 거양함에 따라 앞으로 광주시 행정서비스헌장제 운영이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임철연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