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1]고흥군이 과학적인 체지방 측정을 통해 군민들의 건강을 도모하고 군민 개개인에게 알맞은 운동을 찾아주는 맞춤운동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군은 최근 웰빙·몸짱 열풍으로 건강과 아름다움에 대한 군민들의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군 보건소에 최신형 체지방측정기(인바디720)를 구입·설치하고 군민 개인별 건강특성에 맞는 운동을 처방하고 있어 호평을 받고 있다.

군은 지난 2004년에 조직 개편을 통해 ‘건강증진팀’을 신설하고 운동분야와 영양분야 전문가를 채용해 군민 건강증진에 박차를 가해 오다 이번에 체지방과 복부비만 정도, 운동부하 등을 검사할 수 있는 최신장비를 구입해 무료로 맞춤운동 서비스를 본격화하게 된 것.

비만은 체중이 아닌 체지방률과 복부지방률로 판단되며 겉보기에는 날씬해도 비만일 수 있고, 과체중이어도 정상적이고 건강한 체형일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사진2]특히 건강한 체력이란 심폐지구력·근력·알맞은 체지방·유연성 등 네 가지 요건이 잘 갖춰진 상태를 말하는데, 자신의 건강상태를 확인하지 않고 몸에 좋다고 무턱대고 운동을 하는 것은 건강을 해칠 뿐만 아니라 부상과 질병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 조언한다.

따라서 효과적인 운동을 위해서는 개인의 체력과 능력에 맞춰 운동하는 맞춤운동이 필요하며 자신에게 알맞은 운동을 디자인하려면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건강상태·연령 등을 고려한 정확한 처방을 받고 건강 체력을 미리 측정하는 사전평가 과정이 필요한 것이다.

운동처방 상담을 원하는 군민은 언제든지 전화·이메일·우편 등으로 상담받을 수 있으며, 군 보건소에 직접 방문해 체지방측정을 하게 되면 무기질량·내장지방 단면적 등 간단한 확인으로 각종 질병을 예방할 수도 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