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환경성이 초/중/고등학교 교사나 지구온난화 방지 활동 추진위원들이 학교에서 지구온난화에 관한 환경교육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자전용 교재, “지구온난화 방지를 위한 환경학습 프로그램”을 작성했다.

본 교재는 전국 초/중/고등학교와 전국 지구온난화 방지활동 추진센터에 배포된다.

교재 작성을 위해 우선 “검토회(단장 : 오자와 기요키코 도쿄학예대 교수)”를 설치, 교육관계자와 전문가 검토를 실시했으며, 동시에 초/중/고등학교 교사에 집필을 부탁, 일선현장의 관점에서 교재를 작성했다.

교재 구성은 다음과 같다. 우선 학습자의 문제해결능력과 사고력, 실천력을 고양하기 위해 지구온난화와 그 방지를 위한 지식을 단지 가르치는 것뿐이 아니라, 지구 온난화와 연결시킬 수 있도록 “물”, “에너지”, “음식”이라는 친숙한 주제로 생각해 보도록 구성했다.

“종합적 학습” 부분에서는 이과, 가정과, 사회과 등의 각 교과에서 활용이 가능하도록 학습내용과 이에 따르는 교육과정, 학습지도요령을 수록해 놓았다.

또한 각 학교나 지역의 특성을 고려, 유연하게 커리큘럼을 짤 수 있도록 “학습 흐름”을 설정하였으며, 이외 다양한 요소의 관련성을 “웨빙”으로 구성해 놓았다(웨빙 : 거미가 거미집을 만드는 것과 같이 학습과제를 생각해 보는 수법을 일컫는다).

마지막으로 학습 프로그램을 심화시켜 과학적 지견에 기초한 프로그램을 전개할 수 있도록 관련자료나 워크시트의 예 등을 게재, CD-ROM으로 수록했다.

교재는 전국 초/중/고등학교, 공공단체의 환경부서 및 교육위원회, 지자체 지구온난화 방지활동 추진센터에서 배포한다.

<2006-04-28 일본 환경성, 정리 김태형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