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산업·노동·안전 건설·안전
중국 주요 수로, 화학물질 오염 위험
중국에서 이뤄지고 있는 열악한 계획과 화학물질 프로젝트의 입지, 적절한 폐기물 처리시설의 부족으로 주요 수로가 심각한 오염의 위험에 놓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중국 북동부 송화강에 유해 화학물질이 유입된 이후, 중국 국가환경보호총국(State Environmental Protection Administration : SEPA)은 주요 수역 근방에서 열리는 화학 및 석유화학 프로젝트에 대한 포괄적인 리뷰를 실시했다.

환경보호총국 판 유(Pan Yue) 차장은 그 결과 화학공장의 부적절한 입지 때문에 높은 오염위험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판 차장은 “이 문제에 관련된 환경위해성은 짧은 기간 내 해결될 수 없습니다. 프로젝트의 재입지 비용이 매우 많이 들기 때문입니다”고 설명했다.

중국의 각급 환경보호부서들은 주요 수로 근처에서 수행되는 127개 화학 및 석유화학 프로젝트에 검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20개의 대규모 프로젝트에 심각한 환경안전문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총 투자액 570억 위안에 달하며 11개는 양쯔강, 1개는 황허, 2개는 다야만에서 수행되고 있는 것들이었다. 해당산업은 정유, 에틸렌, 메탄올 관련업종이다.

환경보호총국은 부적절한 입지를 이유로 총 투자액 1,490억 4,700만 위안에 달하는 44개 프로젝트에 조업중지명령을 발효시켰다.

<2006-05-10 중국 국가환경보호총국(新華), 정리 김태형 기자>

김태형  webmaster@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태형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썩지 않는 쓰레기, 죽어가는 지구
[포토] '14기 생물다양성 그린기자단 사전워크숍' 개최
서울환경영화제 개막···안성기·박중훈·정우성 등 참석
[포토] 2019 대기질 개선 서울 국제포럼 개최
[포토] '계획기간 국가 배출권 할당계획 변경(안) 공청회' 개최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