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관광을 선도해 나갈 관광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산학연이 함께하는 관광아카데미가 운영된다.

관광아카데미는 '관광개발 과정', '관광산업투자유치 과정', '관광홍보마케팅 과정', '지방자치단체 CEO 교육과정' 등 4개 과정으로 운영된다.

올해 관광아카데미는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이 주관해 관광관련 대학 및 전문교육기관을 선정해 운영할 계획이다. 7~8월에는 관광개발 과정이 5주간 운영되며, 이어서 하반기(9~11월)에는 관광홍보마케팅, 관광투자유치, 지자체 CEO 교육과정도 운영된다.

7월부터 개강하는 관광개발아카데미는 지방자치단체 관광담당 공무원과 관광개발 및 컨설팅 업체 CEO, 단체 임원 등 40명 내외를 대상으로 '관광개발 전문인력을 위한 핵심인력 교육', '참여형·현안과제 해결형 교육훈련 강화', '디지털 시대에 부응하는 온·오프라인 교육 활성화', '전문적인 커리큘럼 기획 및 체계적 평가시스템 도입' 등 4개의 기본 운영방향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관광개발아카데미의 교육내용은 관광개발이론 및 실무 전문교육을 토대로 한 사례중심의 교육, 관광개발 정책 수립과 실행 현장에서 요구하는 교육, 그리고 전문인력의 관광개발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킬 수 있는 강의와 국내·외 현장교육을 병행한다는 방침이다.

관광아카데미는 지역 관광 핵심인력을 양성해 지역중심의 관광패러다임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관광아카데미 교육생 상호간 교류의 활성화를 통해 유기적인 협력 시스템을 구축, 지역관광의 경쟁력을 제고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