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포장재 자문위원회(Advisory Committee on Packaging : ACP)에서 포장폐기물에 관한 정보와 데이터의 관리 및 배포시스템을 개선 중에 있다.

국립포장폐기물데이터베이스(National Packaging Waste Database)는 포장폐기물의 재활용과 회수체계를 보다 원활하게 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제작된다. 본 프로그램은 기업들로 하여금 포장재를 보다 적절히 사용하도록 의무를 부여한다.

본 프로그램은 기업이 규제당국에 종이서류를 제출해야 하는 의무를 제거하는데, 이를 통해 전자화된 포장재회수노트(Packaging Recovery Notes : PRNs) 및 포장재배출회수노트(and Packaging Export Recovery Notes : PERNs)의 사용을 촉구하게 된다.

결국 본 프로그램은 산업으로 하여금 보다 적절한 시기에 최신화된 데이터를 수득할 수 있도록 하며 이로써 포장재시장이 보다 효율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한다.

이는 또한 재처리회사의 부정행위를 막고 소위 프리라이더(무임승차자) 기업이 발생하는 것, 즉 본 규제 하에서 의무 이행을 거부하는 행위를 막게 된다.

규제당국 또한 행정시간의 절약을 통해 상당한 이득을 볼 수 있게 된다. 또한 관련 규제를 시행하는 데 보다 시간을 많이 들일 수 있게 된다.

<2006-06-15 영국 환경식품농촌부, 정리 김태형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