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7]지구촌 환경문제에 있어서 빠질 수 없는 주체가 바로 기업이다. 기업은 영리를 추구하며 인간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상품들을 생산해 삶을 풍요롭게 하기도 하지만 상품을 제조·개발·유통하면서 많은 오염원을 배출해 환경오염을 심화시키는 주요한 원인이 되는 것도 사실이다. 지난 70년대의 기업들은 환경규제는 기업의 생산 활동을 저해하는 억압으로만 인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고 80년대에 들어 환경에 대한 인식이 점차 변화하는 경향이 있기는 했지만 본격적인 실천으로 이행되지는 못했다. 그러나 90년대에 이르러 환경오염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대되면서 이를 외면한 채 기업 활동을 하기에는 한계가 있음을 인지하고 기업의 경영이나 관리 등 전반적인 차원에서 환경문제를 고려하는 것이 장기적인 측면에서 수익성과 경쟁력에 결정적인 영향을 초래한다는 시각이 확산됐다. 21세기에 접어들어서는 환경에 위해를 입힌 기업은 존립 자체마저 위협받을 정도로 소비자들의 환경에 대한 관심과 의식이 크게 높아졌다. 특히 최근의 ‘웰빙’ 열풍으로 먹을거리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샘표식품은 지난 1946년 창립 이래 현재까지 변치 않는 신뢰를 쌓아가고 있다. <편집자 주>

[#사진9]샘표식품(대표 박진선)은 식품업종에서 이례적으로 우리 전통식품인 장류 한 부분만 고집하는 장인기업으로 업계에 잘 알려져 있다. ‘내 가족이 먹지 않는 음식은 절대 만들거나 내다 팔지 않는다’는 친환경 경영철학을 기본적인 경영방침으로 제정해 활발한 경영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또한 최근 더욱 높아진 소비자들의 식품위생과 안전에 대한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가족의 건강을 생각하며 깨끗하게 장을 담가왔던 우리 어머니들의 마음가짐을 제품 개발에 그대로 반영한다는 기업철학을 바탕으로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믿고 찾는 식품을 만드는 일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사진3]위생·안전 품질관리에 ‘최고’ 자신
샘표는 한국인의 식생활에 필수인 간장·된장·고추장과 각종 조미식품을 개발하면서 우리 입맛에 맞는 신제품들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특히 우리 음식 본래의 맛을 충실히 재현하기 위해 합성보존료나 색소를 넣지 않는 것을 기본 원칙으로 한국음식의 전통인 친환경·친자연주의 제품 개발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그 일환으로 샘표식품은 소비자가 안식하고 먹을 수 있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 식품안전센터를 설립·운영하고 있다. 식품안전센터는 원료에서 완제품까지의 모든 공정을 국제기준에 따르는 품질시스템으로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있다. 또한 외부로부터 의뢰를 받아 국제공인 시험성적서를 발급할 수 있는 품질보증 전문 기관이다.
또한 2002년에는 업계 최초로 장류 제품 전 부문이 식품의약품안전청으로부터 HACCP(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 지정을 받았으며, 2003년에는 샘표 식품안전센터가 국제공인시험기관(KOLAS)으로 인정받는 등 식품의 위생과 안정, 품질 관리에서 업계 최고 수준임을 자부하고 있다.

[#사진13]친환경 마인드와 시스템 완비
2000년 환경경영인증인 ISO14001(한국생산성본부)을 획득한 것을 비롯해 청정 환경 조성을 위한 다각적인 친환경 경영활동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2000년 6월에는 국내 최초로 청정기술(Biological Tricking Filter·미생물 이용기술)을 이용한 대기방지시설을 설치해 대기환경보전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청정한 수질환경을 유지하기 위해 2000년 11월에는 6억5000만원을 투자해 생물학적 침전조, 질소처리를 위한 탈질조, 고농도폐수 저장조 등을 신규증설, 폐수처리시설을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또한 생산 시 발생하는 폐기물을 안전하게 소각 처리할 수 있는 소각보일러(처리용량 1500kg/hr)를 설치하고 폐기물배출 감량을 통한 에너지 절약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 지난 2003년에는 에너지절약자발적협약(VA·Voluntary Agreement) 제도를 도입해 에너지 절약과 온실가스 배출 감소를 위한 수관보일러 20톤을 설치해 연간 10% 정도의 원료절감 효율을 보여 에너지 절약에도 성과를 보이고 있다.

[#사진6]이처럼 친환경 설비를 갖춰 환경 개선활동에 꾸준히 투자하는 한편 임직원들의 마음가짐부터 ‘환경을 생각하는 기업’으로 전환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회사 자체적으로 매달 1일을 ‘환경보전의 날’로 지정해 1사 1하천 가꾸기 운동을 실시하며 공장이 위치한 경기도 이천 매곡천 일대와 매곡초등학교 주변을 담당 구역으로 설정해 지역주민들과 함께 청결운동을 하고 있다.
또 2003년부터 주최하고 있는 서울 그린트러스트는 서울 숲 가꾸기 사업에 동참해 매년 서울 뚝섬에 있는 샘표동산의 식수 및 관리에 참여하고 있다.

[#사진5]창립 60주년… 식문화 기업으로
샘표는 올해 창립 60주년을 계기로 장류 전문 기업으로서 사라져가는 우리의 음식 문화를 계승·발전시킨다는 책임감과 함께 국제적인 식문화 기업으로 거듭나고자 하는 목표를 안고 새로운 도약의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난 5월 5일부터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우리 된장을 먹입시다’라는 주제로 공익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이 캠페인은 우리 음식 된장을 통해 아토피 등 여러 현대 질병에 노출돼 고통 받는 어린이들의 건강을 지키고 우리의 전통 음식문화를 샘표가 앞장서서 이어 나가겠다는 의지로 시작된 것으로 캠페인 홈페이지(www.ijang.org)를 개별 운영하면서 아이들의 건강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에게 그들만의 커뮤니티를 마련해 다양한 식습관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사진14]또한 국내 최초 된장 전문 교육센터인 ‘된장학교’ 운영 및 ‘유기농 콩농장’ 무료 분양 등 유익한 프로그램을 운영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밖에도 샘표는 지난 2004년 이천공장 내에 위치한 갤러리 ‘샘표 스페이스’를 열어 신예 작가들의 등용문을 마련함과 동시에 지역 주민들을 위한 문화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창립 60주년인 올해는 ‘여성’을 주제로 설치미술 및 영화제, 관객참여 프로젝트 등 함께하는 ‘참여예술’을 지속적으로 전시하고 있다.

그리고 2003년부터 후원해온 ‘국악사랑해설음악회’를 올해도 지난 5월 12일 성황리에 마쳤으며, 젊은 기업으로의 탈바꿈을 목표로 4년 전부터 후원해온 ‘쌈지 록페스티벌’도 오는 10월 중에 개최할 예정이다.


<샘표의 환경친화경영>
1. 깨끗하고 안전한 제품 개발 노력
- 60년간 우리 전통식품을 연구 개발. 특히 유기농 등 친환경제품 개발에 노력.
- 2002년 업계 최초로 장류 전 제품 HACCP(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 지정
- 2003년 식품안전센터 국제공인시험기관(KOLAS) 인정

2. 환경친화적 공정개선 활동
- 2000년 5월 환경경영인증인 ISO14001 인증
- 2000년 6월 청정기술이용, 대기 방지장비 설치
- 2000년 11월 최신 폐수처리시설 설치, 청정수질 보존 노력
- 2003년 에너지절약자발적협약(VA·Voluntary Agreement) 제도 도입, 에너지 절약활동 전개

3. 전사적인 환경보호 활동 참여
- 매달 1일 환경의 날 지정, 1사 1하천 가꾸기 운동 전개
- 서울숲 가꾸기 참여, 나무심기 운동 등 환경보호 활동 전개

장류 전체 HACCP 획득
식품의 위생과 안전성 확보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위해요소를 효과적으로 제어하기 위한 시스템 도입이 요구되고 있다. 샘표는 이에 발맞춰 장류 전 제품에 대해 HACCP 인증을 획득했다. 비록 장류는 HACCP 지정 의무가 없는 식품이지만 샘표식품은 위생적이고 안전한 제품을 만든다는 신뢰를 실천하기 위한 일환으로 국내 최초로 장류 부문에서 식품의약품안전청으로부터 HACCP 지정을 받은 것이다. 아울러 EU와 미국 각국에서는 자국으로 수입되는 식품 중 몇몇 항목에 대해서는 HACCP 인증을 받도록 요구하고 있어 수출 경쟁력 향상에도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사진4]
국제규격 ISO9001·14001시스템 인증
ISO9000 품질보증체제는 국제표준화기구(The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에서 제정·시행되고 있는 규격으로 공급자가 소비자에게 공급하는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해 최소한의 요구 조건을 충족시키고 있는지 여부를 제3자 인증기관이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국제적인 인증제도다. 그리고 ISO14000은 기업활동의 전반에 걸친 환경경영체제를 평가해 객관적인 인증을 부여하는 것으로 기업이 단순히 해당 환경법규 또는 규제기준을 준수하고 있는가의 차원을 넘어 환경방침, 추진계획, 실행 및 운영, 점검 및 시정조치, 경영자검토, 지속적 개선 등의 포괄적인 환경경영을 얼마나 잘 실시하고 있는가를 평가하는 국제적인 인증제도다.

[#사진10]식품안전센터 국제공인시험기관 인정
국제적으로 권위를 인정받고 있는 KOLAS(Korea Laboratory Accreditation Scheme) 인정 제도는 국제기준(ISO·IEC 17025)에 따라 각국의 인정기구가 대상 기관의 품질시스템과 기술적인 능력을 평가한 뒤 합격한 기관에 대해 시험능력이 있음을 공식적으로 인정해주는 제도로 인정서를 획득한 기관의 시험결과는 세계 각국에서 공식적으로 인정받게 된다.
따라서 원료부터 완제품까지 전 공정에 해당하는 부분을 공신력 있는 기술을 바탕으로 한 시험으로 인정받은 것을 뜻하며, 국제공인 시험성적서를 국내에서도 발급하게 됨에 따라 비용과 시간을 절감할 수 있어 식품 관련 수출업체들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하고 있다.

<자료제공=샘표식품(주)>
<김주일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