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1]장성군은 최근 친환경 고품질 홍길동 쌀 생산을 강력히 추진해 농가소득 창출로 ‘돈 버는 부자 농촌’ 만들기에 나섰다.

군에 따르면 초기부터 밥맛과 미질이 뛰어난 동진 1호, 남평 벼를 집중 선택·재배했으며, 미질저하로 전남 쌀을 외면하게 하는 밭벼 재배를 억제하고 콩이나 경제성이 큰 대체작물을 재배하도록 밭벼 근절대책반을 운영 농가를 지도했다.

생육 중에는 물관리 등 최적재배관리와 질소질 비료 시비량을 줄이기 위해 여름철 영농교육과 주요 들녘에 플래카드를 집중 게첨해 질소질 비료 50% 줄이기 운동을 대대적으로 펼쳐왔다. 질소질 비료를 많이 주면 쌀의 단백질 함량이 증가해 밥맛과 미질 저하로 이어질 뿐 아니라 벼가 연약하게 자라 도복, 병해충 발생량 증가로 고품질 쌀 생산이 어렵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여름철 긴 장마로 인해 이삭도열병·벼멸구 등을 사전 예방하기 위해 지난 14~18일 벼 병해충 중점 방제 및 예찰 기간으로 설정하고 전필지에 대해 예찰을 실시하고 한 번 방제로 최대의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앞으로 논두렁 풀베기, 제초제 사용 안 하기, 깨끗한 들판 만들기를 강력 추진할 계획이다. 앞으로 태풍 등 자연재해만 없다면 지난해와 같이 풍년농사가 예상됨에 따라 막바지 벼 후기 병해충 예찰 반을 편성·운영하는 등 적정 물 관리, 적기 수확, 건조·저장을 잘해 고품질 쌀 생산이 되도록 농가를 지도에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임철연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