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1]경상북도민물고기연구센터(소장 김두한)는 민물고기 단일 테마로 국내 최대 규모의 '민물고기 생태체험관'을 8일 개관한다.

국내 최초로 '살아 있는 민물고기 전시관'을 운영해 매년 20만 명 이상의 관람객이 전시관을 다녀가는 등 민물고기 생태 연구 및 학습장으로 각광 받고 있는 민물고기 연구센터는 관람객에게 다양한 생태 정보 및 볼거리 제공을 위해 기존의 전시관을 한층 업그레드한 총 73억원 사업비 규모의 '민물고기 생태체험관'을 건립했다.

[#사진2]민물고기 생태체험관은 총 면적이 619평으로 지상층과 지하층으로 구분돼 있으며, 체험관 내에는 가로 7m 이상의 대형 아크릴 수조 2개를 포함해 총 74개(총 수량 300톤)의 크고 작은 전시수조에 총 119종, 4400여 마리의 수중생물을 테마별로 전시한다.

전시연출 개요를 살펴보면 지상층에는 천연기념물과 멸종위기종과 같은 희귀어종 및 생태계를 위협하는 외래어종을 포함해 함께 생활하는 수중생물(갑각류·양서류·파충류 등) 우리나라 담수생태계를 테마로 전시했다.

지하층에는 경상북도 봉화군 열목어 서식처, 안동호, 왕피천 연어 고향관 등 도내 주요한 민물고기 서식처를 재연해 각각의 서식처에 서식하고 있는 지역 고유종을 전시해 자연 및 민물고기 자원에 대한 보호 및 보존 의식을 고취시키는 데 주안점을 뒀다.

[#사진3]그밖에 여러 가지 생태 영상물 및 패널이 연출되며, 음악에 맞춰 춤추는 민물고기 수족관, 물고기 탁본뜨기 체험코너, 숨어 있는 물고기를 찾아내는 수중카메라 조종 수조 등 다양한 생태학습 및 체험 코너를 마련했다.

앞으로 민물고기연구센터 관계자는 "민물고기 생태체험관'과 연계해 다양한 민물고기 생태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해 동해안의 새로운 가족 테마관광 및 생태학습의 명소로 자리잡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변영우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