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1]오는 21일 캄보디아 앙코르와트 일원에서 개막하는 '앙코르·경주세계문화엑스포2006'의 자원봉사 도우미들이 입을 유니폼이 지난 7일 첫선을 보였다.

한국 전통문양 대표 디자이너 최복호씨(55)가 디자인한 이 유니폼은 고색창연한 한국의 전통적 아름다움과 현대적 감각을 결합시켜 신비로운 오리엔탈리즘을 자아냈다는 평을 받고 있다.

한국 샤머니즘의 정신세계를 표현하면서 축원의 의미를 담고 있는 길상무늬를 프린팅해 엑스포의 성공 기원을 담아내고 있다. 또 관람객들에게 '멋스럽고 한국적인 도우미' 이미지를 줄 수 있도록 단청과 탱화를 모티프로 적용했으며 붉은색으로 포인트를 준것이 특징이다.

관람객 안내와 통역·의전을 맡게 될 자원봉사도우미들은 이 유니폼을 입고 행사기간 한국의 문화를 알리며 민간 외교사절로 활동하게 된다. 자원봉사도우미 부산외국어대학을 졸업한 이성은씨는 "앙코르·경주 엑스포를 통해 한국문화를 전 세계에 홍보하는 데 일조하겠다"며 "안내와 통역에 소홀함이 없도록 캄보디아 문화도 공부하고 있다"고 말했다.

경북도(조직위원장 김관용 도지사)와 캄보디아(조직위원장 속안 부수상) 정부가 공동 개최하는 앙코르·경주세계문화엑스포2006은 오는 21일부터 내년 1월 9일까지 50일간 캄보디아 앙코르와트 유적군 일원에서 열린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