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안산시 소재 한 고등학교에서 결핵 발생과 관련해 예방화학치료를 위한 사전검사인 혈액검사비용 3000만원을 긴급 지원했다고 15일 밝혔다.

도는 지난해부터 약 1년간에 걸쳐 67명의 결핵환자가 집단으로 발생한 안산시 소재 한 고등학교에 예방화학 치료를 위한 혈액검사 비용 3000만원을 도 시책추진보전금으로 긴급 지원했다.

보건당국의 적극적인 환자발견 노력 및 적정한 투약치료에도 불구하고 약 1년간 결핵환자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극히 이례적인 질병 발생 양상을 보여왔다. 또한 수차례에 걸친 전문가의 역학조사 및 분석결과를 통해 전교생 및 전 교직원에 대한 예방화학치료가 필요하다고 결론짓고 이에 필요한 혈액검사 비용을 지원하게 됐다.

경기도는 질병관리본부, 경기도교육청, 해당 학교 등에서 예산지원이 어렵고, 안산시도 올해 예산이 확보되지 않고 제정 여건상 어려움이 있어 지원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에 경기도는 결핵의 전파예방 및 학생들의 건강을 위해 1인당 5만원이 소요되는 검사비용을 600명이 검사 받을 수 있는 예방화학 치료비를 지원한다. 예방화학 치료란 결핵감염 위험이 높다고 판단되는 자에게 결핵발병 이전에 결핵치료 약품을 미리 투약하는 예방치료를 말한다.

전문가들은 이 같은 청소년층의 결핵 발병 이유를 영양의 불균형, 입시로 인한 수면부족 및 과도한 스트레스, 결핵예방접종 면역력 저하 등을 지적하고 있으며 감염시 증상이 바로 나타나지 않고 오랜 기간 인체에 잠복하다 면역력 저하 시 발병하는 결핵균 자체의 특성도 원인으로 보고 있다고 분석했다.

경기도 관계자는 “경기도는 결핵 전파 예방을 위해 대한결핵협회 경기도지부와의 협력 아래 주민 및 학생 이동검진, 환자 등록관리, 예방홍보 등의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다”면서 “올해는 지난해 대비 25% 증액한 2억70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결핵 환자 조기발견 및 전파 예방을 위해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