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부는 세계 4G(4세대) 이동통신 주파수 선정 관련 국제적 논의에 대응하기 위해 17일부터 25일까지 아프리카 카메룬에서 개최되는 제21차 ITU-RWP8F 회의에 산·학·연·관 관계 전문가로 구성된 17명의 대표단을 파견한다고 15일 밝혔다.

정통부는 이번 회의가 오는 10월 스위스 제네바에서 개최되는 세계전파통신회의(WRC-07)에서 한국에 유리한 4G 주파수 대역이 선정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는 점을 고려해 주요 국가와의 공동 대응과 기고문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이번 회의에서는 4G 후보 주파수 중 우리나라가 제안한 3~5GHz대에서 4G와 위성 간의 공유 가능성과 기술적 조건이 추가로 논의될 예정이다. 또한 지난 회의에서 개방적이고 유연한 표준화 절차를 수립해 2010년 말까지 표준안을 완료하는 데 잠정 합의했으나 더욱 구체적인 표준화 추진 일정 등에 관한 문제도 논의될 전망이다.

ITU-R WP8F(Working Party 8F)는 국제전기통신연합(ITU) 산하 ‘이동통신 전문연구그룹’으로 세계전파통신회의(WRC-07)에서 다양한 이동통신 관련 쟁점이 효율적으로 논의될 수 있도록 사전에 각국의 입장을 종합적으로 조정해 보고서로 제출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