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수록 치열해지는 기업의 마케팅 전쟁. 경쟁자가 없는 시장의 새로운 소비자, 일명 ‘블루슈머(Blue Ocean Consumer)’를 찾아내는 능력이 기업 경쟁력의 관건이 되고 있다. 사회 전반 및 인구 데이터의 집합체라 할 수 있는 국가 통계야말로 블루슈머를 발견할 수 있는 보물창고. 국가통계에서 찾아낸 ‘2007 한국의 블루슈머 6’는 어떤 것이 있을까.

2007 한국의 블루슈머 6

하나, 이동족(Moving Life)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하라.
·하루 평균 이동시간 5분 증가, 전체 국민 이동시간으로 환산하면 350만 시간 증가
→이동족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할 수 있는 ‘이동형 엔터테인먼트’ 상품 예) 무료신문, DMB-TV, PMP 등

둘, 혼자 사는 여성(Scared Women)을 안심시켜라.
·살인, 강간 건수 5년 전보다 13%, 68% 급증
·범죄피해에 두려움 느끼는 한국 여성 67.8%
→혼자 사는 여성들을 안심시킬 수 있는 ‘안전(방범·보안·호신)’ 상품과 서비스 예) 호신용 충격기, 휴대폰 호신서비스 등

셋, 20대 아침 사양족(Hungry Morning)을 공략하라.
·한국의 20대 49.7% 아침식사 걸러, 아침식사 거르는 20대 총 370만8000명
→건강을 생각하는 20대가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아침식사 대용식’ 예) 생식용 두부, 커피전문점 모닝세트 등

넷, 피곤한 직장인(Weary Worker)의 스트레스 지수를 낮춰라.
·직장인 피로도 5년 전보다 3.7%p 증가한 89.1%, 피로도 느끼는 직장인 총 2010만 명
·노동시간은 줄고, 직장인의 피로도는 증가
→직장인 스트레스 지수 낮추는 ‘休 & 脫스트레스’ 상품과 서비스 예) 차전문점, 스파, 팬션여행, 댄스학원 등

다섯, 3050 일하는 엄마(Working Mom)의 역할을 대신하라.
·3050 여성 취업자수 6년 전보다 16.8% 급증, 3050 여성 취업자수 2006년 639만 명
→엄마·주부로서의 역할을 대신해 줄 수 있는 ‘역할 대행’ 상품과 서비스 예) 에듀시터, 플레이튜터, 로봇청소기 등

여섯, 살찐 한국인(Heavy Korean)의 지방과 칼로리를 제로로 만들어라.
·지방질 섭취량 88.6g으로 지속적 증가세
·칼로리 공급량도 3014㎉로 다시 증가세
→지방과 칼로리 걱정을 해소해줄 수 있는 ‘Zero 칼로리, Zer o지방’ 상품 예) 무칼로리 차, 무지방 우유, 초저칼로리 면류 등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