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연방정부가 온실가스 배출 저감에 더욱 박차를 가하기 위해 호주 환경유적부 장관 이안 캠벨(Ian Campbell) 상원의원과 산업관광자원부 이안 맥퍼린(Ian Macfarlane) 장관이 전기장비의 “스탠바이(대기)” 상태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 저감을 위해 세계적으로 앞장서겠다는 내용의 공동발표를 마쳤다.

스탠바이 전력은 지구기후의 소리없는 적 중 하나로서 전기장비가 실제로는 사용되지 않아 마치 꺼진 것처럼 보이지만, 전기를 소모, 온실가스를 배출하게 된다.

호주 연방정부는 주정부들과 산업체와 함께 2012년까지 모든 가전제품이 스탠바이 상태에서 “1와트 타겟”을 달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발표했다. 현재 호주의 전기제품은 평균적으로 스탠바이 모드에서 25와트를 소모한다.

맥퍼린 장관은 이러한 조치가 온실가스를 줄일 뿔 아니라 경제적으로 상당한 효과가 있다고 강조했다. 장관은 “호주 한 나라만 이런 조치를 취해도 온실가스를 약 250만톤 줄이고 연간 3억 5,000만 달러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고 말했다.

현재, 호주 가정에서 사용하는 전력의 10% 가량이 스탠바이 상태에서 소모된다. 최근 데이터에 의하면 매년 이를 통해 750kg의 온실가스가 발생한다.

캠벨 장관은 이런 기준을 맞춘 전기제품만 호주에서 판매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명시했다. 장관은 “스탠바이 전력에 대한 이번 조치는 국제적으로도 큰 파급효과를 나타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2007-01-19 호주 환경유적부, 정리 김태형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