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고품격의 안전한 축산물 생산, 피드백 시스템(Feed back ­system)을 활용한 예방 위주의 가축방역시스템 구축을 위해 올해 축산분야 43개 사업에 831억원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사진1]경기도는 30일 도청 제1회의실에서 도내 농·축협, 축종별 생산자단체 대표, 시군 축산·방역관계관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07년축산시책 시달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시달된 축산시책은 우선 환경과 조화된 자연순환형 친환경농업 기반 구축을 위해 악취와 파리 없는 축산환경개선, 축산에대한 소비자의 이미지 전환을 위해 공원같이 아름다운 농장조성 사업 등 104억원을 지원한다고 말했다.

[#사진2]또한 구제역·조류인플루엔자 및 급·만성 전염병 발생방지를 위한 예방위주의 상시방역체계 구축을 위해 141억원을 투입한다. 또 축종별로 작성된 농가위치도를 활용 지역별·농가별 책임예찰 담당관을 지정해 농가 관리, 통합방역관리로 이환축 조기 색출 및 발병요인 등을 사전에 제거해 가축전염병으로부터 축산농가 보호를 위한 피드백 시스템 구축에 12억원을 지원한다고 했다.

이와 함께 한우개량을 통한 한우산업의 안정적발전과 축산농가 소득 증대를 위한 경기한우명품화사업과 젖소능력검정 등 생산성 향상과 양축경영 안정을 위해 226억원을 지원한다.

[#사진3]경기도는 또한 시장교섭력 확보로 제 값을 받을 수 있도록 경기도 남·북부로 나눠 축산물광역브랜드 육성사업과 함께 경기도축산물을 소비자에게 널리 알리고 소비촉진을 위한 홍보 등에 348억원을 투입한다.

경기도 축산담당은 “올해 축산시책의 성공적인 추진과 축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관련기관, 단체와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해 수시로 정보 및 의견을 교환하고 분기별로 자체시책 평가협의회를 개최해 문제점 등을 적극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