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과나눔 자전거시민포럼, ‘자전거 친화도시 1010’ 비전 제시
탄소중립 시대, 생활권 중심 자전거 정책 필요성 강조
[환경일보] (재)숲과나눔 자전거시민포럼(공동대표 김광훈, 정현수, 윤제용)은 9월 11일(목) 서울특별시의회가 주최하고, 교통위원회 정준호 의원(더불어민주당, 은평4)이 주관한 ‘탄소중립 시대, 자전거 친화도시 서울을 위한 정책 토론회’에서 서울시가 자전거 친화도시로 나아가기 위한 새로운 비전과 과제를 제시했다.
윤제용 (재)숲과나눔 자전거시민포럼 공동대표는 “우리나라 수송 부문 탄소배출의 90% 이상이 승용차에서 발생한다”며 전기차 전환만으로는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10분 생활권 내 자전거 수단분담률 10%’ 달성을 목표로 한 ‘자전거 친화도시 1010’ 비전을 제시하며, ▷생활권 중심 안전 인프라 구축 ▷기본 이동권 차원에서의 자전거 교육 ▷하천변 네트워크와 생활도로의 촘촘한 연결 ▷정책 일관성과 예산 확대를 핵심 과제로 꼽았다.
이어 윤 대표는 “자전거는 교통·환경·건강을 아우르는 해법”이라고 강조하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내년 지방선거”라고 지적했다. 나아가 “자전거 친화도시 1010을 실현하려면 아직 절대적으로 부족한 인프라를 확충하고, 이를 뒷받침할 예산과 정책 의지가 필요하다”며, “결국 이를 추진하겠다고 약속하는 시장과 시의원, 구의원을 시민들이 선택해야 하고, 시민의 올바른 선택이야말로 도시의 미래를 바꾸는 출발점”이라고 말했다.
송수성 서울시 교통실 보행자전거과장은 현재 2022~2026년 자전거 이용활성화 종합계획을 시행 중이며, 내년부터 새로운 5개년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공공자전거 따릉이가 회원 약 500만명, 누적 이용 2억 건을 돌파하며 서울시 대표 교통 정책으로 자리매김했다고 소개하며, 대여소 확충과 시민 참여형 재배치, 안전성 강화를 지속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반면 서울시가 간선망·보조간선망·생활권 도로를 아우르는 자전거도로망 확충을 목표로 하고 있으나, 도심의 높은 인적·물적 밀집도로 인해 현실적 제약이 크다고 지적하며, “오늘 토론회에서 나온 의견들을 새 계획에 적극 반영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진 토론에서 정현미 (재)숲과나눔 자전거시민포럼 정책위원장은 서울이 지자체 자전거 정책의 나침반 역할을 해야 한다며, 자전거 정책의 핵심은 도로의 끊김없는 연결성이라고 밝혔다. 그는 한강과 지류하천 자전거도로를 생활권과 긴밀히 연결하고, 도로 공간이 부족한 곳에서는 임시·가변 차선을 시범 도입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또 재개발·재건축 등 정비사업과 연계해 생활권 자전거도로를 신설하는 한편, 정비사업이 없는 지역에도 자전거와 보행자가 공존할 수 있는 저속 생활도로를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시와 자치구 간 역할 분담을 명확히 하고, 현재 사고 후 보험 중심의 예산 구조를 예방 중심 인프라와 교육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신희철 한국교통연구원 경영부원장은 자전거 정책이 교통계획을 넘어 도시계획 차원에서 통합적으로 추진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오영열 은평구의회 의원은 장기 커리큘럼과 정비 교육을 포함한 체계적인 자전거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했으며, 한현수 (사)은평구 소기업소상공인회 사무국장은 상권 밀착형 자전거 주차장 설치, 전동 카고바이크 임대사업, 친환경 배달존 시범 운영 등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재)숲과나눔 자전거시민포럼은 그간 ‘자전거 친화도시 1010’ 캠페인을 통해 자전거를 생활교통수단으로 확산하는 데 노력해 왔다. 앞으로도 시민의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해 서울이 자전거 친화도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활동할 계획이다. 특히 내년 지방선거를 중요한 분기점으로 삼아, 더 많은 후보가 자전거와 같은 생활정치 의제를 공약으로 내세우고, 시민들 역시 그러한 후보를 선택함으로써 자전거 친화도시의 기반이 제도적으로 뒷받침될 수 있도록 힘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