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인적자원부는 지난달 '학교폭력 자진신고 및 피해신고기간'을 운영한 결과 지난 2일까지 총 1455명이 신고 접수돼 그 중 1253명(86%)의 학생들을 상담활동과 자매결연 등 교육적인 방법을 통해 선도처리했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이번에 자진신고한 학생들에 대해 교내봉사, 사회봉사, 서면사과 및 각서 등을 포함한 학교차원의 교육적 조치 63%(923명), 상담을 통한 지도 22%(322명), 본인의 희망에 따라 전학 0.6%(8명) 등 교육적으로 선도처리했다.





또 가·피해학생이 분명하고 사안 성격상 경찰과 협조 처리가 필요한 학생 202명에 대해서는 향후 재발 방지를 위한 프로그램 참여 등 보다 적극적인 방법으로 대처하기로 했다.

교육부는 이와 관련, "기본적으로 학교폭력 예방과 근절 대책은 학교의 선생님들이 중심이 되어 교육적으로 처리한다는 원칙에 따라 지속적인 상담과 지도체계를 견지하도록 하고 있다"며 "자진신고한 학생들은 학교와 지역사회 네트워크 등을 통한 관심 속에 원만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선도처리 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교육부는 자진신고 인원이 3월 말부터 현저히 감소함에 따라 각 시·도교육청 및 학교 별 홍보활동을 강화하도록 하는 한편 일부 시·도교육청에서 실시 중인 ‘사이버신고’ 체계를 모든 교육청 및 학교 홈페이지에 갖추도록 했다.

아울러 이달 중 '학교폭력대책단' 회의를 열고 일진회 등 불량서클에 대한 대책, 학교내 CCTV 설치로 인한 인권침해 문제 및 상담자원봉사자와 시민단체의 활동 지원 방안 등 학교폭력 대책을 논의하기로 했다.

또 시민단체, 학부모, 전문연구기관, 교원 등이 참여하는 '실태조사기획위원회'를 통해 학교폭력 경험 학생, 생활지도담당 교사, 일반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교 내 불량서클 실태를 파악, 향후 학교폭력 종합대책 수립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김현서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