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환경일보】신영웅 기자 = 본격적인 경기침체로 상표출원 감소가 예상됐던 올 상반기 우리 기업들이 해외로 출원한 상표(마드리드시스템을 통한 국제상표 출원)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오히려 30% 가까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EU국가를 중심으로 한 외국 기업들의 국내 상표출원은 20% 이상 감소해 극명한 대조를 보였다.

 

 특허청(청장 고정식)에 따르면 올 상반기 우리기업이 국제상표출원으로 지정한 해외 총 국가수는 876개국으로 작년 동기(687개국) 대비 27.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국제상표출원 국가수는 지난 연말부터 급감, 올해 1월 최저(62개국)로 떨어진 후 회복세로 돌아서 6월에는 356개국으로 대폭 늘어났다.

 

 이러한 국제상표출원 증가추세는 수출 증가와 연결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우리 기업의 국제상표 출원은 곧 해당국의 수출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최근 한국은행이 발표한 수출물량지수가 이를 입증하고 있는데 지난 하반기부터 감소하던 수출물량지수가 연말에 급감하다가 올해 1월 최저점(98.7)을 기록한 후 6월에는 139.1로 뚜렷한 회복세를 나타내고 있다.

 

 지난 하반기부터 우리나라 기업들은 중국(207), 미국(178), 일본(142), 유럽연합(97) 순으로 국제상표출원을 해 해외시장을 공략했고, 업종은 자동차부품, 반도체·휴대폰 등 IT 전기전자, 의료, 조선분야가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외국기업의 우리나라에 대한 마드리드 국제상표 출원은 올 상반기 3487건으로 지난해 동기 4487건 대비 무려 22.2%나 감소했다. 특히 전기전자(-34%), 방송·통신서비스업(-63%), 연구개발·디자인서비스업(-46%), 교육서비스업(-41%)분야의 출원이 큰 폭으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위기 이후 국제상표 출원 동향에서 나타난 우리기업과 외국기업의 대응은 극히 대조적이어서 흥미롭다. 한국기업들은 어려운 여건에도 불구하고 올 1월을 기점으로 국제상표출원 등 해외시장 개척에 적극 나서 경기회복의 기대감을 높인 반면, 외국 기업들은 지난해 연말부터 국제상표출원 감소기조를 일관되게 유지해오고 있는 것을 볼 때 우리기업들의 기업가 정신이 돋보이는 대목이라 할 수 있다.

 

 특허청 관계자는 “국제상표 출원은 해외수출을 위한 선행 단계이자 외국시장 공략의 필수무기이므로 우리기업의 국제상표 출원 증가추세는 해외수출경기회복으로 이어질 것”이라면서 향후 국제상표 출원은 경기회복의 기대감을 더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newaias@hanmail.net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