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지보상시스템 개념도
▲용지보상시스템 개념도 <자료제공=국토해양부>


[환경일보] 이정은 기자 = 2017년까지 국내 건설사업관리 체계 및 환경을 선진국 수준으로 제고시키기 위한 중장기 계획이 추진된다.


국토해양부(장관 권도엽)는 건설사업의 생산성 및 투명성 확보를 위해 향후 5년간 건설사업 정보화 정책의  로드맵인 ‘제4차 건설사업정보화(CALS)기본계획’을 추진할 예정이다.


근래 국내 IT기술의 비약적 발전에도 불구하고 국내의 건설·IT간 융합기술 수준은 선진국 대비 약 60% 수준으로 이에 대한 기술개발 및 관리가 특히 필요하며 건설정보 표준화, 정보활용성 또한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국토해양부는 향후 5년간 총 637억원을 투입, 건설정보표준 고도화, 정보서비스 확대, 건설사업정보시스템의 융복합 강화 등 3대 핵심전략과 7개분야 21개 세부과제를 마련하여 단계적으로 추진하기로 하였으며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우선, 건설정보모델(BIM)을 개발하여 시설물 생애주기 과정에서 생산·관리되는 대부분의 정보를 기술자, 업체, 기관 등이 활용토록 할 예정이다.


또한, 전자도면 작성표준 등 6종의 기 개발된 표준을 부처·지자체 등에 확대보급하고 공사 제반 단계에서 발생되는 건설정보에 관한 분류체계를 기반으로 공사시방서·내역서간 연계를 통해 정보 호환성을 개선할 계획이다.


아울러 건설현장의 품질관리, 안전관리, 검측 등 업무에 모바일 사업관리 서비스를 개발하고, 전산자원의 저비용·효율적 관리를 위하여 클라우드컴퓨팅 기술도 건설사업정보시스템에 단계적으로 적용한다.


특히, 건설사업의 효율성 강화를 위해 공공발주용역 실적·평가관리시스템을 개발하고 보상비 집행의 투명성 확보를 위해 범 정부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손실보상정보시스템도 개발·보급할 계획이다.   


국토해양부는 이번계획에 따라 향후 건설사업관리 정보화 정책은 그간의 획일적 양적 팽창에서 질적수준 강화로 새롭게 탈바꿈 될 것이라고 평가하면서 향후 기본계획을 토대로 분야별 계획을 수립하여 추진방안을 구체화하고, 매년 시행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