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중앙회 지원

[환경일보] 오성영 기자 = 사회교육중앙회가 사주명리학을 통해 사주팔자풀이(사주풀이) 및 음양오행풀이, 만세력 보는 법 등을 교육하는 명리심리상담사자격증에 전액무료로 인터넷강의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최근 TV예능 프로그램에 오랜만에 모습을 보인 한 방송인이 “공백기간에 사주명리학을 공부하기 위해 아르바이트를 하기도 했다.”고 밝혀 관심을 모은 사주명리학은 사람의 길흉화복을 사주(연·월·일·시)에 근거하여 알아보는 학문으로 명리학 또는 사주학 이라고도 한다.

사주명리학은 개인의 생년·월·일·시를 분석해 나무·불·물·쇠·흙 등 5가지 기운과의 상생 및 상극관계를 따져 음양과 오행의 배합을 보고 그 사람의 부귀 및 빈천, 부모와 형제, 질병과 직업 및 결혼, 성공과 길흉 등의 제반사항을 판단하는데 목적이 있다.

사주(연·월·일·시)를 통해 각 항목별(연주, 월주, 일주, 시주)로 8글자단위(팔자)의 간(갑을병정 등), 지(자축인묘 등)를 세워 운명을 유추한다고 하여 사주팔자 혹은 팔자학 이라고도 한다.

서양에는 심리학이 있듯, 사주명리학은 동양철학으로서 중국 주나라 때부터 사용되어온 통계에 기반 하는 학문이며 중국 당나라 이후부터는 현재와 같은 모습으로 체계화 되었다. 한편, 만세력이란 사주(연주, 월주, 일주, 시주)를 세우는데 번거로움을 해소하고자 손쉽게 계산하기 위하여 1782년 정조에 의하여 관상감에서 편찬 및 간행한 도서이다.

무료강의지원은 인터넷사주풀이에 관심이 있어 사주명리학이나 사주공부 등에 자기계발을 희망하거나, 상담직종 및 교육직종 취업준비를 위해 다양한 인성진로적성검사법과 상담프로그램을 개발해보고자 할 경우, 사주카페나 인터넷상담소 등을 운영해 보고자 하는 등의 인원 등을 지원하기위해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사회공헌활동 취지로 마련했다.

무료강의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 회원가입간 추천인란에 “사회교육” 입력 후 수강신청까지만 하면 접수, 강의무료오픈 된다.

신청자들은 개설된 심리상담사분야(명리심리상담사 포함) 및 교육지도분야 총 22가지 자격증종류 중 3과정까지 선택하여 조건 없이 전액무료수강을 할 수 있다. 또한 무료지원취지에 부합되도록 일체의 제출서류(국비지원 무료교육종류인 고용노동부 취업성공패키지 및 내일배움카드신청, 국민행복카드, 아이행복카드 및 아이사랑카드 등)는 없다.

교육원 담당자는 “사주명리학 및 만세력 보는 법 등에 관심 있는 이들과 더불어, 자기계발이나 취업준비를 위해 사회복지사자격증·보육교사자격증·한국어교원자격증 등의 취득준비생, 큐넷(Q-Net)의 국가공인자격증과 국가기술자격증 및 국가전문자격증 취득에 관심 있는 이들, 기타 관심 있는 이들 모두 많은 신청 바라며 동양철학인 명리심리상담사, 서양심리학 및 교육학 관련 과정들에 무료수강을 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라고 말했다.

전 자격증과정은 컴퓨터와 스마트폰으로 최장 6주 기간에 인터넷강의와 자격증시험으로 진행되며 취득자격증은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 되어 있다. 이에 취업과 창업, 자기계발 등에 활용되며 사회교육중앙회에서는 취업준비생들의 구직활동을 돕고자 홈페이지 취업정보센터를 통해 구인구직 일자리채용공고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심리상담사분야 개설자격증종류 중 명리심리상담사, 심리분석상담사, 진로적성상담사(직업적성테스트 진로상담)는 심리검사테스트도구별 자격증추천과정이며 아동청소년심리상담사 및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미술치료사), 음악심리상담사(음악치료사) 등은 연령과 심리치료매개별 과정이다. 가족심리 및 분노조절상담사 등은 정서별 과정이다.

교육지도분야 개설자격증종류 중 인성지도사와 부모교육지도사, 학교폭력예방상담사는 인성교육프로그램에 전문화된 자격증추천과정이며 독서지도사자격증과 방과후지도사자격증(방과후교사), 언어발달지도사(언어치료사) 및 영재창의지도사 과정은 학습지도별 자격과정이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