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산업·노동·안전 산업·기술
국가정보자원관리원 국내 소프트웨어 활성화 앞장국산 소프트웨어 기업과 업무협약 체결

[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 국가정보자원관리원(원장 김명희, 이하 관리원)은 7월24일 국내 소프트웨어 기업 3개사(티맥스데이터, 티맥스소프트, 알티베이스)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상호 발전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이번에 관리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한 3개사는 웹서버, 웹어플리케이션서버,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 등을 개발해 판매하고 있는 대표적인 국내 소프트웨어 기업이다.

전통적으로 관리원의 정보화 환경은 유닉스 서버에 유명 외산 소프트웨어를 탑재해 운영하는 구조였으나 2013년부터 클라우드 전환을 추진하면서 범용 x86서버와 국산 및 공개소프트웨어 도입을 시작했다.

그러나 국산 상용 소프트웨어의 경우 서버 용량(CPU) 기반으로 설계된 사용허가(라이선스) 정책으로 인해 관리원의 클라우드 환경에 부적합했으며, 이에 따라 국산 소프트웨어의 도입이 제약될 수밖에 없는 환경이었다.

이에 따라 관리원과 3개사는 G-클라우드에 설치되어 운영되는 소프트웨어에 대해 자원의 동적 이동과 확장이 자유롭게 이루어지는 클라우드 환경의 특성을 반영한 라이선스 정책을 적용하기로 상호 합의했다.

관리원 김명희 원장은 “소프트웨어 기업들이 관리원에 입주한 고객기관들과 협의를 통해 소프트웨어의 구매를 요청하면 관리원에서 클라우드 영역에 해당 소프트웨어를 도입할 수 있을 것”이라며 “결과적으로 국산 소프트웨어의 도입이 확대될 수 있는 기본적인 여건이 마련됐다”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관리원 관계자는 이번에 협약을 체결한 기업들 이외에도 관리원의 라이선스 정책을 준수하는 기업은 어느 곳이든지 관리원에 소프트웨어를 납품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김영애 기자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영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일연 유현덕의 캘리그래피] ‘한가위’
[일연 유현덕의 캘리그래피] ‘추분’
[포토] 고양시 스마트도시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대상 수상
제1회 에어페어_미세먼지 및 공기산업 박람회
정조대왕 능행차 재현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조승환 제6대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장 임명조승환 제6대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장 임명
[기고] 스마트 방역 위한 국제 융합 연구 필요[기고] 스마트 방역 위한 국제 융합 연구 필요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