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환경일보] 최선호 기자 = 강원도 고성군은 오는 9월까지 35백만원을 투입해 도로명주소 안내시설물에 대한 일제조사를 실시한다.

도로명주소는 2014년부터 법정 주소로 전환되어 주민등록 등·초본, 인감증명서, 건축물대장 등 모든 공적 장부를 도로명주소로 표기함에 따라 군은 군민들이 보다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안내시설물에 대해 매년 정비하면서 위치 찾기가 불편한 지점에는 신규 설치를 진행하고 있다.

이에, 올해도 도로명주소 안내시설물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관리해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군민들이 도로명주소를 이용함에 불편함이 없도록 도로명주소 안내시설물 일제조사를 시행한다.

조사대상은 총 1만7천71개로 건물번호판 1만2천185개, 도로명판 2천886개, 기초번호판 1,994개, 지역안내판 6개며 전문 업체에 위탁해 위치의 적정성과 훼손 유·무 등을 전수조사 한다.

현지조사는 국가주소정보시스템에 수록된 정보를 실시간으로 현장에서 확인할 수 있는 스마트 KAIS 단말기를 활용해 실시간 이미지를 촬영하고 현장 조사내용을 입력해 조사의 효율성을 높이고 시설물 정보의 신뢰도 향상에 나설 방침이다.

수집된 자료는 유지보수와 신규 설치대상으로 분류해 정비하며, 국가주소정보시스템의 데이터베이스로 연계돼 추적 관리한다.

황명동 종합민원실장은 “정기적으로 시설물을 정비하고 확대해 군민들이 도로명주소 사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다”며 “망실 및 훼손된 도로명주소 안내시설물을 발견할 경우 읍·면 행정복지센터 및 종합민원실 공간정보팀으로 신고해 줄 것을 당부 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