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환경일보] 김성택 기자 = “민원 상담도 A/S해 드립니다.”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취임 1주년을 맞아 지난 한 해 동안 ‘도지사 좀 만납시다’를 통해 만난 민원인을 다시 초청, 후일담을 나누고 향후 발전방안을 논의하는 특별한 자리를 마련했다고 30일 밝혔다.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경기중기센터 광교홀에서 ‘도지사 좀 만납시다 1주년 간담회’를 열고 상담에 참여했던 도민 150명과 함께 간담회를 가졌으며, ‘도지사 좀 만납시다’는 매주 금요일 도청 민원실에서 도지사가 도민의 고충을 직접 상담하는 경기도의 대표적 소통프로그램으로 작년 7월 11일 시작해 지금까지 31회 221건 상담에 507명을 만났다.

이날 간담회는 경기도 홍보대사인 박준형 씨의 사회로 상담에 참여했던 도민과 전문가가 패널로 참여하는 토크쇼와 150여 명의 도민이 즉석에서 던지는 질문에 답하는 형식으로 진행됐으며, 광교홀을 가득 채운 도민들과 남 지사는 다시 만났다는 것이 마냥 좋은 듯 시종일관 미소를 지으며 반가운 마음으로 간담회를 시작했다.

먼저 남 지사는 이날 인사말을 통해 “오늘 도지사 취임한 지 만 1년 되는 날이다. 여러분과 함께 취임 생일 잔칫상을 받는 것 같아 의미가 있다”면서 “1년간 여러 일이 있었지만 여러분과 만나서 대화하고 그런 가운데 정말 많이 배웠다. 마음을 열고 우리 도민과 국민이 어떤 점들 때문에 힘들어하는지 알 수 있었다”고 소회를 밝혔다.

남 지사는 이어 경기도교육청과 파주 영어마을, 양평 영어마을, 광주 스포테인먼트파크, 반려동물테마파크 등 4개 협력사업을 함께하기로 했다는 소식을 전하며 “이 가운데 반려동물 테마파크 사업은 여러분을 만나면서 시작돼 발전된 것”이라고 민원인과의 만남에 대한 의미를 부여했으며, 이어 “유기견을 보호하시는 분들이 계셨는데 땅 주인이 나가라고 해서 여기저기 떠돌다 결국 도지사를 찾아왔었다.”며 “방법이 없어 ‘안 됩니다’라고 말씀드렸는데 생각해보니 유기견 문제가 심각해 그래서 테마파크를 만들어 유기견 보호도 하고 개 좋아하시는 분들 분양도 받을 수 있는 재미있는 시설도 만들기로 했으며, 반려동물 테마파크가 갖고 있는 생명이라는 철학은 바로 여러분이 주신 아이디어로 탄생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남 지사의 인사말이 끝난 후에는 ‘1년 상담 후 어땠습니까?’를 주제로 한 토크쇼가 진행됐으며, 민원인 대표로 참여한 3명의 패널들은 앞다퉈 손을 들며 적극적으로 이야기를 이어갔다. 남 지사가 가장 기억에 남는 민원인으로 회상한 이모 씨는 “중년이 넘은 장애인들도 주간에 다닐 수 있는 보호시설을 용인시에 설치해 달라고 부탁했는데 해결이 됐다며, 장애인에 대한 배려를 많이 갖고 있어서 정말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지난 4월 ‘도지사 좀 만납시다’에 왔었다고 밝힌 한 50대 주부 역시 “이제까지 투표를 수없이 해왔지만 도지사님 만나 뵙고 가는 길에 투표를 정말 잘했다고 느꼈다. 감동이었다.”며 고마운 마음을 전했으며, 민원이 해결되진 않았지만 속 시원한 답변을 들어서 좋았다는 반응도 있었으며, 토취장 허가를 원했으나 문화재위원회의 반대로 불가판정을 받은 엄모 씨는 “지사님이 차근차근 문제를 해결해 주려고 노력해 주셨지만 결과는 불가통보였다. 하지만 속은 시원했다. 대한민국의 정의가 살아있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민원인 중에는 불만의 목소리도 있었다. 이천에서 왔다는 한 민원인은 담당과장이 바뀐 후 민원처리가 소홀하다는 의견을 전했으며, 남양주에서 왔다는 한 민원인은 도지사를 만나러 온다는 것은 해결되기 힘든 문제를 갖고 오는 것인데 법과 질서에 따라 판단하는 것도 옳지만 민원인들의 사정을 들어보고 법을 떠나 마음을 열고 접근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이에 대해 남 지사는 종이를 나눠주며 “오늘 여러분을 모신 이유가 여기에 있다. 민원이 어떻게 진행됐고, 안 되는 일들이 많은데 어떻게 안 되는지, 담당자가 왜 맘에 안 드는지 느끼는 걸 다 써주시면 제가 다 살펴보겠다.”고 답했으며, 토크쇼 이후 이어진 향후 발전방안을 묻는 질문에 민원인들은 민원상담 시간이 짧다며 좀 더 길었으면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으며, 이에 남 지사는 담당과장이나 국장들이 코디네이터 역할을 하면 상담이 더 효과적일 것이라며, 민원마다 코디네이터를 선정해 연락을 드리도록 하겠다는 뜻을 전하며 간담회를 마무리했다.

경기도는 지난 1년 동안 ‘도지사 좀 만납시다’를 통해 접수된 민원은 모두 221건이었으며 이 중 182건이 조치 완료되고, 39건은 진행 중이라고 밝히고, 조치 완료된 182건 중 완전해결은 41건, 일부해결 66건, 불가가 75건이었으며, 도 관계자는 “전체 해결 건수의 59%가 민원인의 의견을 수용한 긍정적 결과를 얻었다.”며 “도지사를 찾아오는 민원 대부분이 오랫동안 해결하기 힘든 난제였음을 감안하면 상당한 결과가 나온 셈”이라고 말했다.

지역별로 보면 경기 남부 21개 시군이 146건(66%), 북부 10개 시군이 60건(27%), 타지역 15건(7%)로 도의 인구 분포와 비슷했으며, 시군별 건수로는 수원시 36건, 용인시 16건, 화성 13, 성남, 의정부 12건 등 인구가 많고, 본청과 북부청사에서 가까운 지역에 거주하는 도민들의 방문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221건의 민원 내용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도시주택 분야가 79건(36%)으로 가장 많았고, 보건복지 42건(19%), 도로교통 26건(12%), 문화관광 16건(7%)순이었으며, 도시주택분야와 보건복지를 합치면 모두 121건(55%)이나 차지하고 있어 주로 재개발 사업 등 각종 개발에 따른 주거와 재산권 행사 문제, 장애인과 저소득층 생계지원 등 도민의 생존권 관련한 고충상담이 가장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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