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군이 ‘고령사회를 위한 재설계 프로그램과 환경’이란 주제로 개최하는 활기찬 노년을 위한 ‘2007 남해 아시아 태평양 액티브 에이징 콘퍼런스(2007 남해 ACAP)’의 행사일정과 프로그램이 확정돼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사진1] 오는 5월 16일부터 18일까지 3일 동안 군 일원에서 열릴 남해 ACAP는 한국, 미국, 일본, 중국, 브라질 등 5개국 대표자 27명을 비롯한 노인관련 전문가 3백여 명이 참가해 고령화 사회의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심포지엄과 액티브 에이징 관련 논문 발표, 전시회 등을 갖는다.

주요 행사일정은 첫날인 16일에는 워크숍과 기자회견, 참가자 등록을 하고 17일에는 개회식과 기조강연, 심포지엄, 포스터 전시회 등을, 행사 마지막 날인 18일에는 시설견학, 군내투어를 잇따라 실시한다.

17일 기조강연에서는 브라질의 알렉산더 카라치 박사가 '세계적 고령화 현상과 도전’, 아시아 태평양 액티브 에이징을 조직한 일본의 오가와 다케오 교수가‘지역사회에서의 액티브 에이징’이란 주제로 강연을 한다.

군은 외국의 주요 대표자가 참가하는 이번 행사의 차질 없는 준비를 위해 각국 대표의 영접과 수송, 숙박 등에서부터 분야별 행사진행에 필요한 물품과 지원인력, 행사장 배치 등에 이르기까지 모든 준비사항을 빠짐없이 점검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행사 추진팀을 구성해 본격적인 준비에 돌입한 군은 그동안 3차례에 걸친 실무회의와 각국 대표 초청장 발송, 남해 ACAP 홈페이지 개설 및 로고 선정, 행사 진행 업체 선정, 세계건강도시 홍보문 발송 등을 마치는 등 순조롭게 진행하고 있다.

한편 군 관계자는 “행사 전체 일정이 확정된 만큼 손색없는 국제대회를 치루기 위해 모든 행정력을 집중해 준비하고 있다”며, “이번 행사는 고령화 사회를 준비하는 바람직한 모델을 제시하고 건강도시 남해를 세계에 알리는 절호의 기회로 이를 적극 활용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