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중기획] 환경을 생각하는 기업 전체기사

청정 고성의 자원재활용 선두주자
불순물 0,02%이하 고순도 고품질 골재생산


최근 건설폐기물 처리문제가 국가적 과제로 급부상하고 있다.
아파트 재건축, 가옥의 증·개축 과정 등에서 발생하는 건설폐기물은 50% 이상이 폐콘크리트로 목재, 흙, 폐플라스틱, 유리, 도자기, 조각, 고무조각 등도 포함돼 있다.


▲ 남성연 대표


과거 대부분 공터를 메우는데 사용하기도 했고 공사장에서 다시 쓰기도 했지만 인구와 공장이 늘면서 건설폐기물 처리에 어려움을 겪고있는 것이 현 실정이다. 이런 건설폐기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건설업체를 중심으로 건설폐기물 재활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건설폐기물을 재활용할 경우 연간 수천억원에 달하는 경제적 이득과 함께 자원절약과 보존효과도 크기 때문이다.

2007년 4월 강원도 고성군 간성읍 금수리 305-1번지에 설립한 건설폐기물 중간처리업계로서 최첨단 시스템을 도입, 지역발전에 부응할 수 있는 (합)미성환경(대표 남성연)은 건설업계의 대표적인 친환경기업이다. 고객만족과 환경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기업이 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 (합)미성환경 공장 전경


신기술(습식플랜트시설)을 적용한 미성의 재활용 시스템은 건설폐기물을 환경기준에 맞게 처리한 뒤 고품질의 순환골재를 생산하고 있다.
신기술공법의 모든 과정은 중앙전자 제어실에서 이뤄지는데 200mm크기로 파쇄해 불순물을 제거하고 골재를 고압세척한다.
이어 다시 50mm정도로 파쇄하고 골재입형을 개선시켜주는 콘크라셔를 이용해 40mm와 25mm크기의 골재 완제품을 생산하게 된다.
이곳에서 생산된 재생골재는 곡면이 부드럽게 처리돼 폭넓게 활용할수 있으며 가장 큰 특징은 완벽한 생산설비를 이용해 비산먼지와 같은 불순물 함유량이 0.02% 이하로 고순도·고품질을 자랑한다.

(합)미성환경은 지금에 안주하지 않고 향후 연구개발을 통해 천연자원을 대체할 수 있는 친환경적 고순도 순환골재 생산과 이를 실용화할 수 있는 생산·설비개발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환경기업을 지향해 청정 고성을 가꾸고 자원 재활용에 선두 주자로 부상하기 위해 노력할 방침이다. (033)681-6818-9 FAX 681-0455 <최선호 기자>

[연중기획] 환경을 생각하는 기업 전체기사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