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 카본트러스트(Carbon Trust)와 환경식품농촌부(Department for Environment, Food and Rural Affairs)가 제품과서비스에서 구체적으로 온실가스 양을 측정하기 위한 공개이용항목(Publicly Available Specification : PAS)의 개발을 위해 영국표준원(BSI British Standards)과 함께 작업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작업의 목적은 구체적으로 온실가스 배출의 측정방법을 합의된 방법으로 개발하는 것이며 이를 다양한 제품 및 서비스 카테고리와 공급체인에 이용토록 함으로써 곧 기업들이 자사제품과 서비스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를 직접 측정하고 이를 줄일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단일의 기준이 개발되면 시장 내에서 구체적으로 온실가스 배출량을 일치된 지속적인 방법으로 상대적인 측정을 할 수 있게 된다.

이는 곧 자사제품의 이 기후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제품일생을 통해 파악할 수 있게 하며 배출저감기회를 발견할 수 있게 된다. 이는 나아가 국제적으로 합의된 온실가스 측정기법을 개발할 수 있게 하는 첫 걸음이 될 수 있다.

영국표준원은 카본트러스트가 파일롯 방법론을 이용해 공개이용항목을 개발하는 것을 감독하게 된다.

이해관계자가 의견을 제출하는 컨설팅 작업은 올 여름 중 시작된다. 한편 개발 프로세스는 공개된 컨설팅 포럼을 통해 신뢰할 수 있는 이용가능한 방법 창출에 초점이 맞춰진다.

<자료=영국 환경식품농촌부(Defra)>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